"킁킁, 마약 여기 숨겼네" 실력 뽐낸 탐지견들

"킁킁, 마약 여기 숨겼네" 실력 뽐낸 탐지견들

2019.11.08. 오전 04:5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주한미군 군견 셰퍼드 '슬로비', 마약 탐지 우승
현역 은퇴한 韓 탐지견 9살 '민주'도 실력 뽐내
'사냥개 혈통' 탐지견, 뛰어난 후각으로 맹활약
임무 마친 탐지견 "평범한 삶 위한 가족 찾아요"
AD
[앵커]
최근 항공기를 이용한 변종 마약 반입이 크게 늘어나면서 마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마약 반입 적발의 최전선에는 사람의 만 배 이상의 후각 능력을 자랑하는 탐지견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지은 기자가 탐지견들을 만나봤습니다.

[기자]
탐지견이 여행객 수화물에 꼭꼭 숨겨놓은 마약 찾기에 나섭니다.

냄새를 맡기 시작한 지 불과 10여 초 만에 한 가방 앞에 앉아 마약이 있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미군 소속인 이 개는 세관과 경찰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하는 탐지견 30여 마리가 겨룬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렉시 크레이틀로 / 평택 캠프 험프리 일병 : 슬로비가 1등을 해서 매우 행복합니다. 1등 선물로 슬로비에게 테니스공과 누르면 소리 나는 끈 달린 파란색·빨간색 공 장난감을 줬습니다.]

은퇴한 베테랑 탐지견, 9살 '민주'도 직접 시범에 나서 실력을 보여줍니다.

사냥개 견종인 탐지견은 후각이 사람보다 만 배 이상 뛰어나 기발하게 숨긴 마약도 찾아냅니다.

마약사범이 탐지견을 보고 순간적으로 움찔하는 반응 역시 단속반의 포착 대상입니다.

[정혜원 / 인천공항 우편세관 마약탐지조사요원 : 향정신성의약품이나 신종 마약 부분은 새로 인지를 시키고 가르치고 있어요. (기존 마약과) 같게 이해할 것 같지만, 분자 냄새를 다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새끼 때부터 훈련을 시작해 1년 4개월부터 임무를 시작하는 탐지견은 보통 아홉 살이나 열 살이 되면 은퇴합니다.

그렇게 임무를 마친 탐지견들은 새로운 가족을 찾아 또 다른 여정을 떠나게 됩니다.

[윤영삼 /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 : 탐지견들은 우리 사회에 크게 공헌한 개들이거든요. 나이가 먹어서 이제 은퇴했는데 좋은 입양자를 만나서 행복한 여생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YTN 이지은[jelee@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