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최저가 보장' 담합 손 본다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최저가 보장' 담합 손 본다

2019.08.27. 오후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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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즘 휴가나 여행을 갈 때 부킹닷컴이나 익스피디아, 호텔스닷컴 등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런데 이 업체들이 자신들이 정한 최저가를 강요하고, 사실상 서로 담합해 피해가 고스란히 소비자들 몫으로 돌아옵니다.

공정위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박병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휴가철이나 긴 연휴에는 해외로 떠나는 인파로 공항은 북새통입니다.

요즘 젊은 층을 포함해 상당수는 패키지보다는 예약 대행 여행사를 통해 직접 호텔과 항공사를 정합니다.

특히 부킹닷컴과 익스피디아, 아고다 등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김성환 / 서울 신내동 : 항공권이나 호텔 찾다 보면 아고다, 호텔스닷컴 이용하는데 가격이나 위치 비교하기 편해서…]

[고윤희 / 서울 성산동 : 호텔이 너무 많아서 선택하기 어려운데 호텔스닷컴 통해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하고 유용해요.]

공정위는 이 온라인 여행사들이 국내 호텔에 자신들과 책정한 최저가 요금 이하로 받지 말 것을 강요한 거래 행위가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호텔 측은 시즌별로 그룹별로 숙박 요금을 탄력적으로 받고 싶고 일반 여행사들도 호텔과 협상할 때 가격 협상력을 갖고 싶지만,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와 맺은 협약 때문에 호텔이 숙박비를 인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관광업계에서는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들끼리 담합해 똑같은 요금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합니다.

[김명온 / 여행사 대표 : 사이트에 나온 금액에 세금, 봉사료 불포함이라 10만 원으로 나와도 실제 예약하면 12∼13만 원에 가격이 나옵니다.]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의 국내 예약 시장 점유율이 50%를 넘었지만, 본사가 해외에 있어 소비자 불만 처리가 어려운 것도 문제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온라인 예약 여행사에 대한 불만은 지난 2017년 394건에서 작년 천324건으로 3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YTN 박병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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