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비 오는 상황에서 대형 유람선과 충돌" [브리핑]

여행사 "비 오는 상황에서 대형 유람선과 충돌" [브리핑]

2019.05.30. 오전 09:4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이상무 / 참좋은여행 최고고객책임자]
참좋은여행 최고고객책임자입니다. 먼저 뜻밖의 사고를 당하신 사고자와 유가족 모든 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저희도 경황 중에 벌어진 일이라 아직 정확한 파악은 아니나 현재까지 파악된 내용대로 1차 보고를 드리고 저희 회사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현지 수습 및 유가족 대책에 대하여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파악된 사고 내용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지 시간 5월 29일 현지 시간 오후 9시경입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오늘 새벽 4시경 되겠습니다. 저희 참좋은여행 단체 고객 30명과 인솔자 1명이 부다페스트 야경 관광을 위하여 유람선에 탑승하였습니다.

당시 수위는 높았으나 모든 유람선들은 정상 운행 중이었고 저희 회사 고객들을 태운 유람선도 정상 운행하였습니다.

탑승 중 타 대형 유람선과 추돌하여 선박이 전복, 침몰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정확한 상황은 현지 경찰 발표에 따라 추후 정정될 수 있습니다마는 현재까지 저희 현지 인력을 통하여 파악된 바로는 이와 같습니다.

현지 피해 상황은 저희도 맨 먼저 현지 외신을 통하여 파악하였으나 현재는 현지 사무실 직원 5명을 현장으로 파견하여 상황을 파악 중이며 파악되는 내용이 오는 대로 언론과 유가족분들께 수시로 자료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본사에서는 현재 출장 중인 대표이사와 부사장을 포함한 임원 5명, 직원 15명 정도를 항공편이 수배되는 대로 현재 예정으로는 제일 빠른 시간이 금일 오후 2시입니다.

금일 오후 2시를 통하여 비엔나를 통하여 현지로 파견하여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유가족들은 국내 유가족 명단을 파악하여 순차적으로 연락을 드려 필요한 유가족들에 대한 운송 및 현지 지원 대책에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기자분들의 많은 질문이 있어 이 사항을 넣었습니다마는 저희 회사는 여행자 전 고객들이 여행자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저희 회사도 동부화재와 삼성화재 배상책임에 가입되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비용 문제를 떠나서 우선 회사의 모든 총력을 기울여서 이번 사고가 원만하게 수습되어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저희 대표이사 포함 전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수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발생되는 현지 상황은 이 자리에 계신 언론과 유가족들에게 자료가 정리되는 수시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불편함이 없도록 정보 공유를 해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사고 당사자와 유가족 그리고 본 사고를 접하셔서 아침부터 마음이 상하신 모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개별적인 질문 있습니까?

(지금 그러면 발표해 주신 거는 외신을 통해서 접하신 내용인 거죠?)
외신 플러스 저희 직원들이 파악한 바인데.

(직원들이 5명정도 도착을 한 건가요?)
저희가 프라하나 근처에 있는 직원들이 가고 있는 중이고요.아직 사고 리포트는 접수 안 한 상황인데 조만간 접수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가 듣기로는 현지 참좋은협력사 직원이 아니라 현지 협력사 직원들이라고 하던데.)
우리나라 패키지 여행은 전 세계에 직원 파견은 되어 있지 않고 협력사인 것은 맞습니다.

(외교부랑 발표한 것이 다르거든요. 외교부에서는 34명이라고 하는데.)
저희가 들은 바로는 우리 내국인, 우리 고객은 30명이 맞고요. 인솔자 1명. 그러니까 아마 현지에서 현지 가이드가 있을 겁니다. 현지 가이드가 있었을 거고요.

제가 파악하기로는 저희 손님은 30명, 인솔자 1명, 31명이 맞습니다.

(개별적으로 탑승한 한국인이 있을 수 있는 거예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희가 보통 단체가 큰 경우에는 다른 손님들하고 섞이는 걸 덜 좋아하시기 때문에 선박을 단독 선박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마 저희 현지 가이드나 선박 운영회사...

(탑승자 신원 같은 것도 알려주세요. 연령대라든지 누가 주로 탔는지.)
이 문제는 설명드리기 어렵고요. 파악해서 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방금 전에 설명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어린이 1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가족단위 9개 단체 정도로 돼 있는 것만 파악하고 있고요. 제가 설명드린 것은 리뷰가 안 돼 있고 자료 전부 정리되는 대로 다시 보고드리겠습니다.

(어린이는 구조자 명단에 있나요?)
아직 저희가 구조자 명단은 접수되지 않았습니다.

(지금 단독 선박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선박에는 일단 단체 고객 30명만 타고 있었던 것은 확인된 팩트인가요?)
안타깝지만 저희 인솔자도 연락이 두절된 상태입니다. 현지 행사를 주관하는 현지 사무실로부터 선박을 저희가 전세로 렌털한 선박이라는 것을 받았기 때문에 저희는 그렇게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가족들한테는 연락을 취하고 있습니까?)
TF팀에서 가족, 같이 간 동행들의 소재를 파악하고 있고요.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하고 있습니다.

(현지에 비가 왔다는 얘기가 있던데 혹시 비가 와도 사고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내용은 여행사에서 얘기한 게 없나요?)
저희가 현장 가보지 않아서. 다만 모든 배들이 정상 운행 중이었고 저희도 정상 운행했고 고객 30명 전원이 다 판단해서. 저희가 이 일정이 별도로 흔히 생각하는 옵션 일정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포함된 일정이었습니다.

그래서 수익 영리 추구나 이런 일정은 아니었고요. 기본적인 저희가 제공해 드릴 수 있는 포함으로 돼 있었기 때문에 아마 전 고객들이 탑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지에서 프로그램 안에서 식사를 하신다던가 디너가 있다든가 그런 식의 프로그램이 있던 건가요? 분위기가 그런 식으로 진행되는 건가요?)
그 문제는 제가 아직...

(상품 운영하고 계신 거 아닌가요?)
상품 운영하는데요. 상품에 대한 정보는 필요하신 사항들은 내용으로 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분들이 구명조끼를 안 입고 있다는 보도가 있던데 매뉴얼상...)
저희가 유럽의 유람선을 탑승할 때 통상적으로는 확인은 하지 못했습니다마는 구명조끼의 위치를 가르쳐주고 유사시 입도록 하고 있는데 그 선박에 대한 라이선스 문제는 저희도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평소에도 이 관광상품을 운영하셨던 거잖아요.)
늘상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때 통상적으로 어떻게 했었습니까? 구명조끼 착용 여부라든지.)
저희 회사 지침은 항상 모든 안전지침에 대해서 사인받고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사건에 대해서 저희가 현장 인솔자도 없고 파악이 안 됐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타기 전에 안전지침에 대한 사인을 받는다는 말씀이신가요?)
모든 위험한, 통상적으로 물놀이나 위험할 때는 안전지침을 받고 있고요. 아마 저희가 이 선박 운영에 대해서는 이 현장,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사실 접수된 바가 아직 없습니다.

(고객 연령대가 대체적으로...)
아무래도 40, 50대가 대부분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혹시 유람선이 하블라니라고 나오던데 평소 운행하셨던 거면 이 유람선이 어느 정도 탑승하고...)
보통 일반적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확인이 안 된 거지만. 보통 60인승 정도, 우리가 30명 정도 탔으면 정원은 한 50~60명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통 일반적인 배 타듯이 데크도 있고 아래층 있고 선박에 대해서도 저도 사실 너무 급하기 때문에 지금 이 자리 오기 전에 사고 조사를 한 게 아니고 현장 수습반 보내는 일을 하고 바로 왔기 때문에 그런 상황은 파악이...

(여기 보도자료를 보면 추돌사고라고 표현하셨는데 큰 배에다 부딪힌 건가요?)
큰 배가. 저희 배가 친 게 아니고 큰 배가 저희 선박을 추돌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저희도 현지 업체 통해서 들은 바고 현지 경찰을 통한 공식적인 발표는 아직 없습니다.

(현지 업체를 통해서 파악된 거란 말씀이시죠?)
네.

(현지 유람선 업체랑 연락은 닿고 있습니까?)
현지 유람선은 상주업체기 때문에 연락은 되고 있을 겁니다.

(지금 되고 있습니까?)
지금 저희 직원들이 파견 나가서 저희한테 공식적인 리포트가 안 와서 당연히 연락은 될 겁니다. 지금 이상 기본적인 말씀을 마치고요.

저희가 사실 저희도 현지 파악하고 수습하고 상황 접수되는 대로 이 자리에 와 계신 언론사분들께 자료를 1시간에 한 번이든 수시로 자료가 업데이트되는 대로 바로 바로 공유시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동일한 내용을 먼저 이 자리에 안내드리고요. 자료 제공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7개 단체라고 하셨는데요. 7개 단체 거주지가 어느 정도인지는 파악되고 있습니까?)
거주지는 사실 파악이 안 돼 있고요. 9개 단체라고 합니다.

(연령대나 이런 거 빨리 파악해서 알려주세요.)
저희가 현지 수습하고 유가족 먼저 연락드리고요. 필요하신 사항들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거주지가 서울이랑...)
아무래도 저희 고객분들이 수도권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도권으로 추정이 됩니다. 그런데 파악된 바는 없습니다.

(지금 인솔자도 연락두절입니까?)
현재 그렇습니다.

(혹시 현지 선박업체 이름 알려드릴 수 있나요?)
제가 자료에 공유시켜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항공사 수배 문제요? 대표이사는 호주 출장 중이신데 현지로 바로 가실 거고요.

부사장 포함해서 영업본부 임원 5명 그리고 총 직원 15명 정도 될 것 같습니다. 항공편 수배되는 대로 오늘 오후 2시 비행기를 최대한 수배하고 있습니다.

순차적으로 항공편이 수배되는 대로 원하시는 유가족, 직계가족분들 우선 현지로 이송시켜드리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6살짜리 아이가 가족들이랑 같이 간 건가요?)
파악하겠습니다. 사실 파악된 자료는 파악해서 바로 30분 이내에 고객이나 이 부분은 다시 한 번 정보 공유드리겠습니다.

(사고난 곳이 도심 아니었나요?)
부다페스트 강입니다. 시내 강입니다. 한강 유람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외신 보도, 저희도 정확한 파악... 외신 보도 보고 파악했습니다.

(빠르면 오늘 오후 2시에 비엔나편으로 현지로 가신다고 하셨는데 비엔나 비행기 없다고 하던데, 인천공항에서.)
비엔나 들어가는 비행기편을... 정확한 시간... 아마 2시 정도 출발편으로.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