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이 대통령,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

[현장영상+] 이 대통령,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

2025.11.22. 오후 11:5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지난 9월 유엔총회 당시 회담이 불발된 이후 첫 만남인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우리가 G7 캐나다 회의 때 만났었는데 그때 제 옆자리에 앉아서 그 영상이 대한민국에서 매우 유명합니다. 하여튼 프랑스와 대한민국은 특별한 관계인데 오늘 이렇게 회담을 계기로 정말 각별한 특별한 관계로 더 발전하면 좋겠습니다. 내년이 한국-프랑스 수교 140년인데 하여튼 특별한 해이기도 하니까 대통령께서 이번 9월에 방한하려다가 못하셨는데 내년에는 꼭 방한하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 국민들과 함께 국빈으로 아주 잘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프랑스와 대한민국의 관계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더 격상하고 문화분야든 경제분야든 안보분야든 첨단기술이든 각 분야에서 협력을 좀 더 확고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이 위기를 겪고 있을 때 파병을 해서 대한민국을 지원해 준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프랑스 대혁명이라고 하는 게 전 세계에도 영향을 미쳤지만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발전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는 점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대한 프랑스, 반갑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 프랑스 대통령]
대통령님의 따뜻한 말씀과 초청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대통령님, 지난번 G7에서 말씀하셨듯이 잠깐 마주칠 기회가 있었습니다마는 오늘 이렇게 회담을 하게 되어서 더욱 기쁩니다. 또한 내년 한불 수교 140주년을 기념해서 내년에 방한하는 것을 계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수교 기념도 있지만 저희는 논의할 다양한 의제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안보, 퀀텀, AI, 우주, 원자력발전, 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계속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 가지 감사드리고자 하는 건 대한민국은 계속해서 국제사회에 대한 공약을 명백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해주신 점입니다. 특히 우크라이나 등 프랑스에 있어서 핵심 사안에 대해서 그렇게 해 주셨습니다. 내년 방한을 한번 계획하고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