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조직개편 단행...한반도본부→외교전략정보본부로 확대

외교부 조직개편 단행...한반도본부→외교전략정보본부로 확대

2024.05.28. 오전 09:0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외교부가 오늘(28일)자로 북핵 협상을 담당하던 한반도평화교섭본부에 정보분석 조직을 추가해 외교전략정보본부로 확대하는 등 본부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외교전략정보본부는 산하에 외교전략기획국, 외교정보기획국, 한반도정책국, 국제안보국 등 4개 국을 뒀으며 외교부는 이를 통해 글로벌 복합 위기와 지정학적 환경 변화에 대응해 기민하고 정교한 시각에서 외교정책을 펼친다는 구상입니다.

신설된 외교정보기획국은 전 세계 정보 수집·분석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정책 결정자에게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업·민간단체의 활동에도 도움되는 정보서비스 제공 단계까지 발전할 계획입니다.

외교전략기획국 안에는 인도·태평양 전략의 이행을 총괄·점검하는 전담조직으로서 인태전략과가 신설됐습니다.

한반도정책국은 과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의 업무를 이어받았는데, '2국 4과' 체제였던 차관급 조직인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1국 3과' 국장급 조직으로 축소된 것입니다.

2006년 한시 조직으로 출발해 2011년 상설기구가 된 한반도평화교섭본부의 축소는 최근 크게 달라진 북핵 외교 환경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부는 한반도 업무 조직에 대해, 흔들림 없는 북한 비핵화 정책을 견지하는 가운데 북한 인권·탈북민 지원 등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업무 수행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외교부는 아울러 경제안보 외교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담부서로 경제안보외교과를 신설하고, 동북아시아국을 동북·중앙아시아국으로 재편하는 등 지역국 체제 개편도 단행했습니다.


YTN 조수현 (sj102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당.점.사 - 당신의 점심을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