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두중량 9톤...'괴물 미사일' 현무 조만간 시험발사

탄두중량 9톤...'괴물 미사일' 현무 조만간 시험발사

2023.02.01. 오후 9:0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軍, 지난 국군의날 ’고위력 현무 미사일’ 첫 공개
’현무-5’로 알려져…탄두 중량 최대 9톤
안흥시험장 부근 해역에 ’미사일 시험’ 항행경보
AD
[앵커]
우리 군이 조만간 이른바 '괴물 미사일'로도 불리는 '현무-5'의 시험 발사에 나설 전망입니다.

'현무-5'의 탄두 중량은 세계 최대 수준의 8~9톤가량인데, 여러 발을 동시에 발사하면 가공할 위력을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연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군이 지난해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미사일입니다.

"여기에는 세계 최대의 탄두 중량을 자랑하는 고위력 현무 탄도미사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위력 현무 미사일'로 지칭된 이 미사일은 '현무-5'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탄두 중량이 8톤이 넘어, '괴물' 미사일로도 불립니다.

비행 거리는 최소 300km 이상, 하강 속도는 마하 10으로, 지하 100m까지 뚫고 들어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러 발을 동시에 발사하면 핵에 버금가는 위력을 가진 걸로 평가되는데, 핵전력을 보유하지 않은 우리 군이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체계로 꼽힙니다.

[신종우 /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 : 하강할 때 운동에너지가 워낙 크기 때문에 지하에 있는 북한의 핵시설뿐만 아니라 미사일 기지까지도 충분히 무력화시킬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방과학연구소, ADD가 조만간 안흥시험장에서 이 미사일을 시험발사 할 전망입니다.

3일과 4일, 안흥시험장 부근부터 서해 서남방 방향으로 약 300km 이상 거리 해역까지 미사일 시험을 위한 항행경보가 발령됐습니다.

군은 현무5 발사 소식이 전해지자 시험발사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조만간 정상 발사에 나서며 성능을 검증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YTN 한연희입니다.


YTN 한연희 (hyhe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