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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광복절 경축사에 엇갈린 여야...강훈식 후보직 사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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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신선종 / 부산외대 국제학부 교수, 유용화 / 한국외대 초빙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오늘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메시지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 평가와 분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이 오늘 내놓은 메시지가이틀 후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의 전초전이라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내용과 함께후반전에 돌입한 민주당 전당대회 등정치권 소식 두 분과 정리해보겠습니다. 신선종 부산외대 국제학부 교수,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나오셨습니다. 두 분 어서 오십시오. 본격적으로 이야기 나누기에 앞서서 먼저 오늘 가장 많은 관심 모았던 윤 대통령의 경축사 어떤 메시지들이 나왔는지 주요 발언부터 들어보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 일제 강점기 시절 독립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 자유와 인권, 법치가 존중되는 나라를 세우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자유와 인권이 무시되는 전체주의 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우리의 독립운동은 끊임없는 자유 추구의 열정과 과정으로서 현재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저는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그 단계에 맞춰 북한의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구상을 지금 이 자리에서 제안합니다.]

[앵커]
외교와 국방, 민생 등 여러 방면에서 대내외적 메시지를 내놨는데 역시나 정치권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두 분의 총평부터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신 교수님부터 이야기해 주시죠.

[신선종]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광복절 77주년 경축사에서요. 한일 관계, 경제 문제, 북한 문제, 어려운 국민에 대한 정책, 첨단기술과 산업화 문제 등 다양한 아젠다를 제시했습니다. 먼저 일제강점기 시절 독립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 자유와 인권, 법치가 존중된 나라를 세우기 위한 것이었습니다라고 운을 띄우고요.

여러 가지 제안을 했는데요. 담대한 구상이라는 대북 정책.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을 공식 천명하면서 이를 토대로 한일관계의 빠른 회복, 발전 도모하겠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경제적 면에서도 규제혁신, 수도권 집중을 언급하면서 재난에 약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대책 등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경축사에서 구체적인 방안보다는 큰 그림 위주의 제안을 내놨습니다. 그래서 그 실행 방안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되지 않느냐 하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앵커]
모레 기자회견에서 아마 구체적인 방안이 조금씩 나오지 않을까 이런 기대도 해 보는데 유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셨습니까?

[유용화]
일단 화면에도 나왔습니다마는 일제 하에 독립운동이 자유와 인권. 당시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서 지배받던 시절이고 주권이 뺏긴 상황이었으니까요. 자유와 인권이라는 것을 강조했는데 윤석열 정부, 정권이 그걸 이어 받았다는 정통성을 주장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역대 정권도 다 그랬습니다마는. 그래서 그렇게 봤을 때 자유라는 것이 국가의 자유가 아니고요.

국민의 자유인데요, 결국. 지금 과연 윤석열 정부 하에서 국민의 자유를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느냐라는 걸 되물어봤을 때는 딱히 생각나는 부분은 제가 없는 것 같아요. 과연 국민의 자유를 위해서 지금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죠.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 또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고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고.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이고 사실상 지지율도 완전히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일제 하에 독립투사들이 했던 목숨을 바쳐서 싸우면서 자유를 얻기 위해서 싸웠던 그 정통성을 주장하고 있는데 과연 윤석열 정부는 그 사람들의 정통성, 선조들의 정통성을 주장하는데 과연 그만큼의 현재 정부에서 그걸 하고 있느냐. 국민의 자유를 위해서. 과연 무엇을 하고 있느냐. 이렇게 되물어볼 수밖에 없지 않느냐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국민의 자유를 이야기하셨는데 경축사에서 33차례 자유를 강조했습니다. 자유로 시작해서 자유로 끝을 맺었다, 이렇게 평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자유를 강조하는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보시는지요.

[신선종]
13분의 경축사 동안 자유를 33회 언급했다고 합니다. 최근 지지율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을 보면 반전카드를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서 보수진영의 핵심 키워드가 자유 가치를 내세우지 않습니까? 그런 것처럼 자유를 부각시키고 우리 국민에게 비교적 자유라는 단어, 굉장히 친근한 그런 단어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중점을 두고 자유라는 단어를 내세우지 않았나 생각하는데요. 13분 동안 광복절 경축사에서 자유가 33회였고요. 독립이 18회, 국민이 15회, 세계 12회, 평화, 경제, 민주주의 이런 단어들이 많이 언급됐다고 합니다. 그러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첫 해인 72회 광복절 축사에서는 평화가 20회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정부는 자유, 평화 이런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것이 다르다고 그렇게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매년 8.15 때마다 나왔던 게 건국절 논란이 있잖아요. 대통령실에서는 자유라는 가치를 통해서 건국절 논란을 어떻게 보면 자연스럽게 넘어갔다 이렇게 평하기도 했었는데 이번에는 건국절에 대한 언급은 없었던 것들도 주목받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유용화]
건국절 논란은 이멍박 정부 시대 때 우리 헌법에도 나와 있는 3.1운동과 대한민국의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1942년에 건국이 됐다고 그랬잖아요. 그런데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1919년에 세워졌을 때 민주공화국이라는 것을 했기 때문에 현재 대한민국은 거기에 정통성이 있다고 했는데 그걸 부정하는 것이 아니냐. 그런데 오늘 대통령 경축사에서는 상해 임시정부라고 그랬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라고 하지 않고 상해 임시정부를 이야기하면서 그 당시에 상당히 보수 우익적인 극우적 행태를 보였던 그런 입장에서 얘기했던 건국절 논란은 있지 않았다. 보수정권인데도 불구하고. 그런 식의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자유 얘기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저는 구체적으로 얘기해서 이번에 8.15 사면에 보면 재벌 총수들이 쭉 사면됐잖아요.

특히 동국제강의 장 회장인가. 그분은 원정도박으로 회삿돈을 유용해서 원정도박을 했던 사람인데 사면됐고 또 STX 전 회장인 강덕수 전 회장은 이미 그 기업이 2014년에 없어졌는데 사면됐어요. 그 사람들에게는 자유가 있는 것인가, 그 사람들에게. 좀 더 제가 정치적 비판적으로 얘기하면 예를 들면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문제라든가 정치권에서 얘기되고 있는 여러 가지 국민들과의 불협화음들. 그리고 국민들이 불신하고 있는 이런 부분들은 그러면 정치하는 사람들은 자유가 있는데 그 사람들을 위한 자유만 있는 게 아니냐. 일반 국민들의 자유는 그럼 무엇이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마는 그때 대우조선해양 파업 노동자 같은 경우는 220만 원을 받는다는 말이죠. 최근에 화물기사들 화이트진로에서 하고 있는 화물기사들도 150만 원 받는, 그 사람들은 무슨 자유가 있느냐. 그래서 윤석열 대통령이 저렇게 자유를 강조한다 그러면 그렇게 국가만의 자유 아니면 가진 자들만의 자유를 보장할 것이 아니라 진짜 없는 사람들, 일반 국민들의 자유를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 진정성 있게. 그래야만 그렇게 윤 대통령이 강조하는 자유에 대한 문제도 국민들에게 뭔가 다가오지 않겠어요?

나는 경제적 자유라든가 사회적 자유가 이 사회에서 별로 없는데 자꾸만 대통령이 자유만 얘기한단 말이죠. 그러면 그 대통령이 얘기하는 자유는 과연 무엇이냐 이렇게 되물어볼 수밖에 없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앵커]
워낙 포괄적인 의미와 가치를 담고 있는 단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기자회견을 통해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을까 그런 기대도 해 보는데. [유용화] 원래 자유라는 개념은 개인의 자유를 얘기하는 거예요. 자유라는 그 정치사상은. 그런 점들을 좀 더 참모진들이 유념해서 대통령에게 많은 글을 써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앵커]
이 부분도 짚어보겠습니다. 지금 대북관계 관련해서, 남북관계 관련해서도 이번에 취임사 때 담대한 계획이라고 해서 궁금증을 자아냈었는데. 이번 경축사를 통해서 담대한 구상으로 조금 구체화했습니다. 식량, 발전, 공항, 농업. 여러 가지 지원책을 이야기하기는 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전제조건이 북한 비핵화란 말이죠. 과연 비핵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그런 제안이었다고 보십니까?

[신선종]
담대하다는 사전적 의미가 겁이 없고 용맹하다 이런 뜻입니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대규모 식량 공급부터 정치군사, 각종 인프라 지원까지 종합선물세트로 경쟁력을 제공하겠다. 이런 것이 내용의 핵심입니다. 이게 논란이 약간 됐던 부분이 이명박 대통령 시절 현재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구상했던 비핵개방 300과 비슷하지 않느냐. 이런 것들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경제에 국한되었다면 이번에는 경제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종합선물세트라는 것이 대통령실의 전언입니다. 그런데 북한이 항상 걱정하는 게 안보 우려입니다. 그래서 자주적으로 핵을 개발하고 이런 안보에 대한 그런 부분들을 내세우지 않습니까? 거기에 해소할 정치, 외교, 군사적 상응조치가 꼭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그런 관련 사항이 그렇게 썩 많이 들어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대북제재, 경제제재 면에서도 북한의 전향적 자세에 따라 유연하게 논의해 보겠다. 이런 것들까지 나오기는 했지만 그래서 좀 아쉬운 부분 그리고 더 구체화돼야 될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이번 제안을 받을지 안 받을지는 내일쯤 되면 또 나올 것 같고요. 북한이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게 썩 좋은 반응이 나오지 않을 것이 아니냐는 전문가의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요. 내일 한번 지켜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앵커]
경축사 전부터 북한의 날선 반응들이 워낙 많아서 과연 경축사를 통해서 그런 반응들에 변화가 생길까 이런 의구심이 드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유용화]
좀 배치되죠. 대통령이 선거운동 때 했던 선제타격론이라든가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북한이 핵실험을 하게 되면 만반의 준비가 돼 있다. 한미군사동맹을 통해서 핵억제전략이라든가 핵전략자산 배치를 요청하겠다. 그리고 이번에 8월 말에 열리는 한미군사연합훈련에 대해서 대규모로 하겠다.

이런 것이 일관된 북한에 대한 메시지였는데 북한의 인권도 이야기하고. 8월 15일 경축 메시지에서는 이게 완전히 그런 이야기를 없고 대화와 비핵화 얘기를 하면서 그러면 지금 교수님이 말씀하신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겠다는 것인데. 그런 측면에 대해서 변화했는가 부분에 대한 설명이 저는 대통령실에서 있어야 될 거라고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비핵화를 얘기하셨는데 비핵화라는 얘기는 잘못 이야기하면 레토릭로 끝나는 거거든요. 비핵화 얘기는 우리가 남북관계 대치상황에서 오랫동안 역대 정권에서 다 얘기했던 거란 말이죠. 그러면 비핵화를 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이냐가 중요한 거죠. 어떻게 할 것이냐. 그리고 어떻게 협상할 것이냐. 어떻게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하고 외교적으로 협상을 해서 그리고 또 러시아라든가 중국이라든가 미국 관계를 활용해서 어떻게 비핵화라는 부분에 대해서 한반도를 실현해 나갈 것인가의 구체적인 얘기를 하고 또 제안도 오늘 같은 날은 8월 15일이니까 김정은 위원장에게 나 이렇게 하니까 비핵화 위해서 협상합시다, 만납시다.

그런 제안이라도 나와야 뭔가 구체적이고 교수님 말씀처럼 현실적인 것이지 비핵화, 비핵화 얘기해 봐야 그건 잘못하면 구체적인 부분들이 추후에 나올지 안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안 나온다고 그러면 그냥 레토릭으로 끝나버리는 그런 안타까움이 있는 것 같아요.

[앵커]
대통령실에서는 담대한 구상 그리고 대통령실 나름대로는 대북제재를 부분적 면제하겠다, 이런 것까지 거론했기 때문에 북한 반응 교수님 말씀하신 것처럼 봐야 될 것 같고요. 광복절 경축사에 일본에 대한 메시지가 빠질 수 없겠죠. 최근 양국간의 예민한 주제인 강제동원이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직접 언급은 없었습니다. 화면 함께 보시죠.
[윤석열 / 대통령 : 일본은 이제, 세계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입니다. 한일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여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습니다. ]

[앵커]
한일관계 관련한 메시지는 어떻게 보셨습니까? 먼저 유 교수님?

[유용화]
그런데 저는 참모들이 정확히 알고 대통령에게 연설문을 줘야 된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은 일반 국민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마는 두 가지 부분이 전제가 됐어요. 뭐냐 하면 일본 과거사에 대한 사과를 전제했어요. 당시 YS 때 워낙 일본 관계가 나빴잖아요. 악화돼 있는데 DJ가 그런 부분을 실용적으로 풀자. 그래서 전제된 조건이 뭐였냐면 과거사에 대한 사과가 전제됐고요.

두 번째로는 김대중 대통령이 추구했던 햇볕정책에 대해서 찬성했어요, 일본의 오부치가. 그런 상황에서 DJ가 일본 가서 오부치를 만나고 그러면 상호 양국 관계가 미래형으로 나가자. 그래서 경제협력부터 해나가면서 이게 상당히 발전적으로 나가는 전형적인 한일간의 정상회담을 통해서 한일 외교관계가 발전돼서 나타난 아주 모범적인 사례라고 우리가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대로 두 가지가 전제됐기 때문에 가능했던 거거든요. 그런데 지금의 일본의 총리는 이번에 기시다 총리인가요? 공물까지 공납했다는 거 아니에요? 침략전쟁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인정하겠다는 상황인 것이고 또 하나는 뭐냐면 지금 강제동원 피해 문제. 이 문제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데 이 문제 관련해서 한국 측이 해결책을 갖고 와라. 박진 외교부 장관한테 그렇게 얘기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지 않습니까?

특별현금화하는 문제. 이 문제에 관해서 아주 예민하다. 그러니까 그 문제를 해결해 보자. 외교부에서는 우리나라 대법원에 잘 해결되고 있으니까 좀 보세요. 그리고 공문까지 보냈다는 게 얘기가 되면서 국민들이 상당히 공분하고 있는 상황이란 말이죠. 그렇게 지금 한일관계에서 가해자가 사과하고 이 문제에 관련해서는 죄송하다고 그래야 되는데.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서 가해자가 한국에서 해결책을 가져와. 지금 이런 부분 이게 정리가 안 되어 있는 상황이란 말이에요.

특히 오늘 일본 신문에서도 보도했습니다마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8.15 경축사에서 위안부 문제하고 강제동원문제에 대해서 한마디 언급도 없었다고 얘기했습니다. 그건 상당히 이례적인 거거든요. 그래서 위안부 할머니들이 성명도 내고 그러지 않았습니까?

과연 이런 상황에서 과연 지금 DJ가 했던 외교정책의 모범사례를 과연 얘기했을 경우에 실내용 부분들은 빠져 있는 건데. 이런 부분을 연설문 써주는 대통령실의 참모진들이 어떤 생각에서 이렇게 얘기했는지. 이건 당연히 제가 얘기 안 해도 당연히 공격받을 문제거든요. 그런 생각이 드네요.

[앵커]
그런데 이전 정부와는 미묘하게 다른 부분이 유화적인 메시지가 많이 나왔다는 부분이 있지 않습니까? 이런 부분은 혹시 한일관계에 물꼬를 틀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이런 기대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신선종]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면요. 1998년 10월에 김대중 당시 대통령하고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가 발표한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으로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듬뿍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발표에서 앞에서도 말씀하셨지만 일제강점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등 현안으로 굉장히 민감한 문제들이 담아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100일 기자회견 때 구체적인 질문으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박근혜 정부 때로 되돌아가보면 2015년에 한일 위안부 합의를 통해서 화해치유재단을 만들어서 그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그 당시에 100억 원 기금을 조성하고 여러 가지 것들이 있었는데요.

그 당시에 합의한 외무부 장관이 지금 기시다 총리입니다. 그래서 기시다 총리가 이 부분에 민감할 수도 있고 당사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지켜보면서 이 문제에 대한 것들이 또다시 논의가 되고. 분명히 이 문제를 짚지 않고서는 한일관계에서는 넘어갈 수 없는 굉장히 민감한 문제 아닙니까? 선뜻 꺼내기 힘들고 그런 부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지금 하나하나 따져봤었는데 통틀어서 지금 광복절 경축사, 대통령이 1년 중에 할 수 있는 가장 힘을 싣는 경축사 중의 하나잖아요. 과연 이 연설을 통해서 여론은 어떻게 반응할지 이 부분도 궁금한데 어떻습니까?

[유용화]
지지율이 그렇게 높지 않고 자꾸만 떨어지는 상황에서 저는 윤석열 대통령이 상당히 좋은 기회였는데 8.15 광복 경축사를 통해서 국가비전을 제시한다든가 그리고 현재의 국민들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불만이라든가 불안들을 해소할 수 있는 통합적인 메시지거든요.

통합적인 메시지가 하나도 없고 실제로 외교안보 부분이 굉장히 우리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안보 상황이 결코 녹록지 않고 있고요. 지금 미중 관계 또 대만 관계 해서 불안한 측면들이 있고요. 또 김정은도 그런 얘기를 했잖아요. 윤석열 정권에 대해 군대를 점멸시키겠다, 이런 위협적인 발언까지 했단 말이죠, 아주 협박성의.

그런 상황에서 과연 대통령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위를 지키기 위해서 어떤 구체적인 제시를 할 것이냐. 특히 한미일 군사동맹 얘기까지 나오는데 그러면 일본관계를 어떻게 할 것이냐라는 문제, 이런 부분에 대한 종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메시지가 나왔으면 좋았을 것이다.

상당히 기회였는데 그런 걸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통합 문제에 있어서도 예를 들면 야당 관계도 그렇고요. 국회 관계도 그렇고 이런 부분들은 8.15라는 경축사를 통해서 역대 대통령은 다 그런 얘기를 했거든요, 실제로. 그런 부분도 빠져 있는 부분은 아쉽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전반적으로 통합이라는 메시지가 빠진 게 아쉽다는 평가를 해 주셨는데. 여론에 어떻게 작용할까요?

[신선종]
저는 구체적인 실천방안보다 커다란 공론을 제시하는 수준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여론에 긍정적인 메시지가 전달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미시적인 것보다는 거시적인 것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방법론과 실천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저는 예상합니다. 지금은 여러 가지 국가적 아젠다에 대한 화두를 던진 것이고요.

앞으로 어떻게 실천해 나가고 실현해나가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여기에 또 중요한 것은 이틀 뒤에 있을 100일 기자회견입니다. 여기에 모든 것을 담아낼 수 없는 것이고요. 기자회견에서 또 숙제가 남아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앵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경축사가 전초전이라는 분석들을 많이 하고 있는 부분인데.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제 100일 기자회견 관련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00일 기자회견 앞두고 대통령실 인적쇄신이 있을 것이다, 이런 분석들 많았었는데 인적쇄신보다는 인원 보강에 무게를 두는 관측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은혜 전 의원 발탁 가능성 거론되고 있는데 이거 어떻게 보십니까?

[유용화]
그것도 아쉽죠. 인적 쇄신이라는 게 지금 대통령 지지율에서 가장 국민들이 문제 삼는 부분이 인사 문제 아니에요. 그렇다고 하면 그 인사 문제에 대한 쇄신을 해야 된다. 이것은 예를 들면 오피니언들뿐만 아니라 여권에서도 얘기는 강력하게 나오고 있고요. 그리고 보수언론에서도 인적 쇄신을 해야 된다고 강하게 나오고 있는데 현재 들리는 얘기에 따르면 홍보수석 하나 정도 교체한다는 거 아닙니까?

그것도 예를 들면 홍보수석을 하나 교체한다고 그랬을 때 새로운 인물이라든가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인물이 아니라 김은혜 전 의원, 과거 경기도지사에 나갔었고 그 이전에 인수위 때 대변인을 했던 측근 아니에요?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을 홍보수석에 넣는단 말이죠. 홍보수석이라는 것은 과거 문재인 정부 때는 소통수석이라고 그랬는데. 국민과 언론과 소통하는 것인데 상당히 이미지가 중요한 건데요.

그런 측면에서 과연 또 하나의 인사를 하는데 그 인사가 호응을 받을 것이냐. 별로 인사 쇄신도 없습니다마는. 그리고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인사, 대통령실에 있어서 박민영 대변인인가요? 일베 논란, 자신은 부정하고 있습니다마는 일베 논란이 있고 또 상당히 극우 유튜버가 관계돼 있는 사람들이 대통령 비서실에 있는 거 아니냐. 그런데 대통령 비서실이 그 명단을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까?

대통령실에 있는 인원들을 다 공개해야 되는 건데 안 하고 있죠. 여러 가지 부분들에 대한 사적 채용논란이라든가 이런 게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쇄신해야 되거든요. 이게 여론을 악화시키는 데 아주 결정적인 요인이었단 말이죠. 장관도 지금 비어 있는 분들이 있고요.

이런 부분들이 인사 쇄신이고 국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것이고 바로 대통령 지지율을 반등시킬 수 있는 조그마한 발판이 될 수 있는 건데. 이런 부분들이 봐야겠습니다마는 이런 부분들이 전혀 지금 전달되는 언론보도에는 별로 없기 때문에 상당히 아쉽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신 교수님께는 오늘 발표된 여론조사 관련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폭이기는 합니다마는 긍정평가가 1% 증가했습니다. 휴가 마치고 돌아온 이후에 여러 가지 영향들이 있었겠지만 긍정 평가가 소폭 상승한 데는 어떤 게 영향을 미쳤다고 보십니까?

[신선종]
저는 상승했다고 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다른 방송사가 공개한 지지율 29% 나온 곳도 있고요. 리얼미터가 발표한 여론조사 8월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8월 13일에 열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기자회견에 대한 의견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방송사 여론조사 중에 두 곳이 발표됐는데 KBS, MBC. 한 곳은 13일까지기는 했지만 이 대표 기자회견이 많이 반영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29%대로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오차범위 내이기 때문에 30%나 29%나 그렇게 별로 차이가 없다고 보지만 하지만 오늘 광복절 경축사, 이틀 뒤 취임 100일 기자회견이 종합돼서 19일 금요일에 한국갤럽이 매주 여론조사를 발표합니다. 그게 윤 대통령 집권 1분기 성적표라고 볼 수 있는 그런 여론조사일 건데요. 거기에서라도 1% 정도 오른 것에 대한 평가를 지지층들이 너무 떨어지니까 응답하는 거 아니냐 하는 평가도 있기는 하지만 여러 가지 지금 일련의 사항들을 종합해서 나오는 여론조사가 이번 주 내에 기다리고 있으니까 그걸 또 지켜보자고 생각됩니다.

[앵커]
8주 만에 내림세가 조금 주춤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주목한 것 같긴 한데. 과연 가장 궁금한 게 이준석 대표의 기자회견 이후란 말이죠. 이 기자회견 이후에 여론조사 또 어떻게 나올지도 궁금한데 후폭풍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유용화]
결코 유리하지 않게 나오겠죠. 이준석 대표가 상당히 심한 말들을 했잖아요. 방송에서 언론 보도는 다 됐습니다마는 자기를 씹었다고 그랬던가요? 그리고 무슨 욕을 하고. 대통령에 대한 아주 직접적인 공격들을 하고 지도력이 없는 사람이라고 그러면서. 물론 나중에는 자기가 그런 의도는 아니었다고 변명했습니다마는 그날 저도 기자회견을 봤는데 어떻게 저렇게 할 수 있지라고 할 정도의 정치적인 공격을 하고 대통령 권력과 붙겠다는 거 아니겠어요, 끝장을 보겠다.

어느 라디오에 나와서 끝장을 보겠다고 얘기를 했어요. 그리고 자기는 온라인 정당 플랫폼을 만들어서 청년당원들하고 하겠다는. 과거에 이명박 정부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실상 여당 내 야당 역할을 했단 말이에요. 박근혜 전 대통령도 이렇게까지는 안 했어요. 그런데 그런 부분들이 저는 연상이 되고. 그런데 그런 건 있을 거예요.

이명박 당시 정부에서 박근혜 당시 의원에 대해서 인정을 해 줬거든요. 나름대로 정치적인 파트너로서 인정을 해 줬는데 지금 이준석 대표 같은 경우는 전혀 인정을 받고 있지 못하잖아요. 내부총질하는 사람이라고 하고 경찰 수사... 그러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나는... 그거 아니겠습니까? 정치적으로 당신 인정해 줄 때까지 공멸의 길을 가겠다.

그런 선포라고 보여져요. 인정해라 이거 아니겠어요? 인정하면 나도 같이하겠다는 건데.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이런 부분은 과연... 이건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문제인데. 윤석열 정부는 이준석 당대표하고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사람이 나타나고 있지 않는 것 같아요. 제가 듣는 전언에 따르면 몇 사람들이 만나기는 만났다 그러더라고요.

윤핵관은 아니고. 하여튼 만났는데 뭔가 잘 얘기가 안 되고 있고. 그런 부분들이기 때문에 결국은 정치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뭔가 이준석이라는 인물을 나름대로 파트너로서. 파트너라는 건 협력자로서 대등한 위치로 인정해 주지 않으면 화면에 나오는 이준석 대표가 가만히 있겠습니까?

자기를 정치적으로 죽이려고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권력투쟁. 권력투쟁이죠. 이게 계속 가는 거 아니겠어요? 여권에서도 이러다가 우리 다 끝나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도 계속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한 정치적 해법을 빨리 찾는 길이 제가 보기에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그나마 출구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길이 아니겠느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앵커]
이준석 대표 이미 장외 여론전을 예고하기도 했고 그리고 오늘 또 라디오 인터뷰도 했었고 또 책 출간도 예고하고 있고 어떤 행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을까요?

[신선종]
계속 뉴스를 만들어가고 주도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자기정치를 계속하고 있는 겁니다. 행간에서는 신당을 만들 것이니, 무엇을 할 것이니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나오지만 본인은 신당은 하지 않겠다고 얘기합니다. 신당을 지금 하는 건 아닙니다. 정부가 출범한 지 얼마 안 됐는데 여당 의원들이 야당 5년 했다가 여당 한 지 1년도 안 됐는데 신당하러 나가겠습니까?

그것도 원내교섭단체가 될지도 안 될지도 모르니까 신당을 하러 나가는 것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2년 뒤에 있는 2024년 총선 직전에 움직임이 있을 거라고 봅니다. 과거에도 그랬습니다. 자민련이 그러했고요. 그다음에 친박연대가 그러했고요. 그리고 안철수 의원께서 주도했던 국민의당도 그러하였습니다.

총선 직전에 나가서 비교적 성공을 거둔 사례들을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런 모습을 데자뷔한다면 이준석 대표가 지금부터 나가서 그리고 이준석 대표와 함께하는 사람들이 지금부터 나가서 어려운 길을 걸을 그럴 이유는 별로 없다고 보고요. 그리고 2년 동안 착실히 자기 위치를 닦아온 의원들이 공천을 못 받았다든지 아니면 공천에서 탈락했다든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여러 가지 모습이 나타났을 때 당연히 새로운 당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고요.

그리고 이준석 대표가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17일 되고 있지 않습니까? 그것도 굉장히 중요한 시점인데요. 그날 심리가 시작되기는 하지만 결정도 날 수 있다는 것들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이준석 대표의 행보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봅니다.

[앵커]
앞서 유 교수님이 하셨지만 그 전에라도 정치적 해법이 필요한 거 아니냐 이런 얘기 나오고 또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역할도 나오지 않습니까? 과연 17일 얼마 안 남았습니다. 그 전에 정치적 해법을 찾을 수는 있는 겁니까?

[유용화]
이준석 당대표는 주호영 위원장하고 만나지 않죠. 주호영 위원장이 지금 윤핵관도 아니고요. 윤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입장도 아니기 때문에 아마 주호영 위원장이 만나자고 그래도 안 만날 겁니다. 만나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앵커]
그럼 정치적 해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

[유용화]
이준석 대표도 윤 대통령을 만나기를 원하고 있을 거예요. 대통령이 만나서 당신이 원하는 게 뭐냐, 도대체 왜 그러느냐. 그래서 정치적 해법을 모색해야지 이 문제가 해결되지. 예를 들면 윤핵관도 잘 안 만날 거 아닙니까? 그런 상황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겠습니까? 저는 계속해서 아마 이준석 대표는 밖에서 여론전을 통해서. 여론조사 하면 자기가 더 잘 나오잖아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참 쉽지 않게 풀리지 않는 문제 같아요.

[앵커]
그런 부분에서 시일이 걸릴 것 같고. 민주당 상황도 짚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전당대회 상황인데 어제 1차 국민여론조사 결과 발표와 함께 반환전 이제 돌았습니다, 순회경선. 이재명 후보의 압승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이대로라면 이재명 후보의 당대표 확정적이다, 압대명이다, 확대명이다 이런 얘기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분위기 어떻보습니까?

[유용화]
그러니까 그냥 이재명이 되는 거 아니냐. 민주당 전당대회 흥행도 없고 이게 뭐냐, 도대체. 이런 비난과 비판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런데 저는 권리당원 투표율뿐만 아니라 여론조사에서도 79%가 나왔다는 사실은 우리가 다른 해석을 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지금 이재명 의원에 대한 사법리스크 문제 또 부인 김혜경 씨는 경찰소환한다. 법카가 있다, 과거 이재명 의원이 했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재조사한다.

검찰이 발표한다 이런 얘기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재명이라는 사람이 당대표가 되면 굉장히 문제가 심각해질 것이 아니냐라는 그런 정치공세라든가 일부 여론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국민 여론조사에서 이재명이라는 사람을 79%로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으로 밀고 있다는 건 그러한 사법리스크라든가 과거에 했던 정치공세적 혹은 정치보복적 성격의 이런 부분과 다르게 국민들은 이재명이라는 사람을 야당의 대표로 원하고 있다는 거죠. 굉장히 중요한 사실입니다.

물론 권리당원들도 그렇게 원하고 있고요. 그러니까 민주당 내에서 일부 얘기하는 이재명이 당대표가 되면 사당화되는 거 아니냐. 그건 자기네들끼리 얘기인 거지 국민과 당원들은 이재명이라는 인물을 당대표를 원하고 있다는 게. 물론 8월 28일 결과를 더 봐야겠습니다마는 지금까지로 봤을 때는 원하고 있다는 게 대중의 표현으로 증명되고 있지 않느냐 이런 부분들은 아마 8월 28일날 더 확실해지면 기존에 있었던 이재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의 리스크 문제, 공격 문제 이런 부분들이 클리어될 수밖에 없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신 교수님 하실 말씀 있으실 것 같아요.

[신선종]
저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지금 하고 있는 국민여론조사가 당연히 그렇게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지적하고 싶은데요. 먼저 민주당 국민여론조사가 민주당 지지 후보를 먼저 묻습니다. 그리고 민주당을 지지하고 지지정당이 없다는 무당층에 대해서만 여론조사를 하는 겁니다. 물론 그럴 수밖에 없는 것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한다면 어대명을 넘어서 확대명이 되어 있는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하는 응답이 나오기는 어렵다고 보거든요, 국민여론조사에서. 지금 민주당이 하는 국민여론조사가 이런 방향으로 된다면.

[유용화]
무당파들이 아니면 아니라고 그러지.

[신선종]
그러니까 칠십 몇 프로 나오죠. 현재 보면 별로 바뀌거나 변화의 조짐이 없고요. 하여튼 새로운 화두가 나오지 않는다면 거의 확대명으로 가고 있는. 국민여론조사뿐만 아니라 당원조사 다 그대로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앵커]
오늘 강훈식 후보 중도 사퇴하기도 했고 또 앞으로 남아 있는 주말 호남 표심도 한번 지켜봐야 될 것 같아서 그 부분도 다음에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신선종 부산외대 국제학과 교수,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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