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윤석열 "사드 추가 배치는 수도권 방어를 위한 차원에서 필요"

[현장영상+] 윤석열 "사드 추가 배치는 수도권 방어를 위한 차원에서 필요"

2022.02.05. 오후 3:2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제주 지역을 찾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해군기지가 있는 강정마을을 방문했는데요.

방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순수한 열정, 그리고 원칙 있는 국정운영을 해오신 분인데 본인을 지지하는 정치 세력에서 극구 반대하는 것을 국익이라는 한 가지 원칙에 입각해서 해군기지 건설 결단을 내리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고독한 결정이었을까 하는 것을 생각해 보니까 잠시 제가 노무현 대통령의 당시 입장을 좀 생각하게 됐었습니다.

제가 국방 공약을 할 때도 군 기지들을 모아서 민군 타운을 제가 조성을 하겠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앞으로는 군도 우리 국민과 함께 가는 것이고, 그래서 주요 군 기지 주변 지역이 전략 요충지일수록 경계를 삼엄하게 할 것이 아니라 그 주변 지역의 민간 부분도 함께 발전을 해야 된다는 생각을 저는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강정마을을 두고 말로는 하와이 진주만같이 해군기지와 또 관광과 이런 산업들이 동시에 발전하는 거라고 말씀을 하셨지만 실제 실행은 잘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나라의 핵심 전략 요충지인 이 강정마을이 이 해군기지와 함께 우리 제주도민들뿐만이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이 많이 사랑하고 또 아끼는 그런 지역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후보님, 그런데 이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는 워낙에 절차적인 민주성이 지켜지지 않았다, 정당성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비판이 크고 여전히 이곳의 주민 공동체는 제대로 회복되지 않은 상황이거든요.

이런 부분은 어떻게 평가하시고 해결해야 된다고 보시는지요?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그러나 정부와 주민이 그래도 소통의 노력을 꾸준히 해왔고, 지금은 회복이 다 됐다고는 할 수 없지만 공동체 회복의 과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더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이 지역이 더 발전해야 되고, 그래서 제가 조금 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여기 해군기지가 전략적으로 중요한 것만큼 우리 강정마을도 또 지역적으로 많이 발전을 해서 해군기지와 함께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그런 지역이 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기자]
작년에 제주도 토론 오셨을 때 제주2공항 성산읍에 추진을 그대로 하겠다라는 입장을 확정적으로 말씀하신 적이 없어서 확정적으로 추진하실 건지 하고요.

이재명 후보는 이거 관련해서 제주 2공항하고 해저터널 KTX 개통을 같이 검토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는지?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일단 공항 건립이 우선이고요.

그리고 해저터널은 비용이 지금 추산으로 한 17조 원 정도가 소요가 되는데 공항 건립을 먼저 하고 또 제주에 들어오는 관광객이나 여러 방문자들의 수요나 이런 거를 감안을 해서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공항 건립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지금.

[기자]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한복이 등장해서 논란인데 어떻게 보셨는지 말씀 부탁드릴게요.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고구려와 발해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럽고 찬란한 역사입니다. 남의 것이 아닙니다.

[기자]
강정마을 간담회 할 때 주민분들이 참여하신 부분을 말씀하셨어요. 참여하시는 게 여러 가지 절차가 필요한 일이기는 한데 제주도민이 아직...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아직도 사법 절차가 완결이 안 된 분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제가 사면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지금 이렇게 하겠다, 저렇게 하겠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는 입장이지만 어쨌든 강정이 우리의 평화와 통합의 출발점이라고 제가 말씀드린 것을 잘 생각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기자]
제주 지역에 건설이 추진됐던... 기지가 있습니다. 공군탐색기지입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그건 제가 잘 모르는데. 죄송합니다.

[기자]
사드 추가 배치와 관련해서 제주 지역도 후보지에 포함될 수 있다고 보시는지. 4.3 당시에 민간인 피해자와 관련돼서...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일단 사드 문제는 제주는 검토되기가, 저는 사드 추가 배치가 수도권 방어를 위해서 북한의 핵미사일이 고도화되고 있기 때문에 요격을 위한 자위권 방어 차원에서 추가 배치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렸고 위치 선정은 그건 군사 전략, 전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제가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상식적으로 제주는 좀 어렵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고요.

그리고 4.3과 관련해서는 무고한 민간인 희생자의 피해에 대해서 인권과 민주주의라는 가치에서 저희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국민으로서 그 의무와 예를 다해야 된다는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거기에 대한 역사적인 경위와 이런 부분은 제가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