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軍, SLBM 수중 발사 성공...세계 8번째 SLBM 개발국

단독 軍, SLBM 수중 발사 성공...세계 8번째 SLBM 개발국

2021.07.04. 오전 02:3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軍, SLBM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수중 발사 성공
우리나라, 세계 8번째 SLBM 개발국 대열에 올라
어뢰 기만기 발사 체계 문제 해결하면 이달 인도
AD
[앵커]
우리 군이, 바닷속에서 은밀하게 적을 타격할 수 있는 SLBM,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의 수중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세계 8번째 SLBM 개발국이 된 셈인데, SLBM 발사에 성공한 3천 톤급 잠수함은 이달 중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이승윤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탐지가 어려운 바닷속 잠수함에서 발사돼 적을 은밀하게 타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전략 무기인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 SLBM.

우리 군이 SLBM 수중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군 관계자는 지난 연말 SLBM 지상 발사 성공에 이어 최근엔 난이도가 더 높은 수중 발사에도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 8번째 SLBM 개발국이 됐는데, SLBM 수중 발사는 군사 강대국인 미국과 러시아도 실패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고난이도 기술입니다.

[신종우 / 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 : 일정 심도에서 수압을 뚫고 물 밖으로 튀어나왔을 때 자세가 정상적으로 제어돼서 목표로 날아가는 게 중요한데 그런 기술들이 상당히 갖추기가 어렵습니다.]

SLBM 수중 발사에 성공한 3천 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은 어뢰 기만기 발사 체계 시험 평가를 완료하면 이달 중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산 SLBM은 현무2B 탄도미사일을 개조한 것으로 최대 사거리는 500㎞가량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산 SLBM 개발은 지난 2015년 북한이 북극성-1형 SLBM 시험 발사에 성공하자 이에 대응해 빠르게 진행돼 왔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제 다음 단계로 북한 등의 SLBM 잠수함에 대응할 수 있는 원자력 추진 잠수함 필요성도 제기하고 있습니다.

YTN 이승윤입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