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중앙아시아 한인 후손 초청 직업 연수

중남미, 중앙아시아 한인 후손 초청 직업 연수

2017.07.06. 오후 3:4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올해 초 쿠바 한인 후손들이 한국을 찾아 뜻깊은 고국 방문과 직업 연수를 받은 소식을 YTN 더 큰 코리아를 통해 자세히 전해드렸는데요.

올 하반기에도 중남미는 물론 중앙아시아 고려인까지 대상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재외동포재단 한지원 과장님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한지원 과장님.

[질문1]
멕시코와 쿠바 한인 후손 초청 직업연수가 하반기에 다시 진행된다죠?

[답변1]
네, 올해 초 쿠바 한인 직업연수 수료식 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올해는 7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한. 중미 국가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 중남미 지역 한인 후손들의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고 또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해 주는 데 목적이 있고요.

또한, 현지에 동화된 한인 후손들의 모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체성 함양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질문2]
네, 그렇군요. 이번엔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나요?

[답변2]
네, 연수 기간은 7월 5일부터 9월 27일 총 3개월간 오산대학교에서 진행됩니다.

총 12명이 참여하고요. 연수내용은 미용, 한국어 및 한국문화 그리고 산업체 현장실습과 멘토링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수 마지막에는 국내체류 동포 대상으로 봉사활동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질문3]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고려인 초청 직업연수도 예정돼 있죠?

[답변3]
네, 맞습니다. 러시아 CIS 고려인 초청 직업연수는 러시아 CIS 지역 차세대 고려인 동포들의 취업과 사회진출을 지원하고, 또 한식요리와 한국의 뷰티케어 기술전수를 통해서 인재를 양성하고 그들 간의 또 모국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고요.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을 통해서 민족적 유대감을 강화하는데에도 큰 목적이 있습니다.

[질문4]
고려인 직업 연수는 어디서 진행되나요?

[답변4]
네, 연수 기간은 7월 3일부터 9월 22일까지 3개월간 인천재능대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러시아. CIS 고려인 청년 약 45명이 참여하게 됩니다.

전공과목 중 한식요리와 뷰티케어 헤어, 메이크업 등 전공과목 수업 외에도 한국어, 현장체험 학습, 멘토링 그리고 특별히 연수생들이 교육 수료 즈음에는 국내체류 동포 대상으로 전공별 봉사활동도 가질 계획입니다.

[질문5]
고려인 국내 체류 인구도 꾸준히 늘고 있는데. 이번 연수생은 주로 어느 나라에서 오시게 되나요?

[답변5]
네, 모스크바 4명, 블라디보스토크 8명, 이르쿠츠크 2명, 상트페테르부르크 3명, 알마티 5명, 우크라이나 7명, 우즈베키스탄 4명, 키르기스스탄 7명, 타지키스탄 1명, 투르크메니스탄 2명, 벨라루스 2명 이렇게 총 45명이 참가하게 됩니다.

[앵커]
네, 정말 다양한 지역에서 참가하시네요. 국내 체류 동포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가지게 되면 참가자들에게도 동포분들에게도 참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재외동포재단 홍보조사부 한지원 과장과 함께 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