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의 갱년기 해결법

남자들의 갱년기 해결법

2016.05.23. 오전 06:5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질문 : 남자도 갱년기 증후군에 걸린다?
정답 : O


■ 중년이 되면 남성은 언덕에서 굴러 떨어지고, 여성은 절벽에서 떨어진다.

갱년기 증후군이라고 하면 폐경 후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남성들도 갱년기 증후군을 겪는다고 합니다.

중년이 되면 남자는 언덕에서 굴러 떨어지고 여자는 절벽에서 떨어진다는 말이 있는데요.

그만큼 남성은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차리기 힘들뿐더러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는 경우도 드문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남성들의 갱년기 증상 역시 악화되면 각종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남성호르몬 부족하다면?
☞ 만성 피로
☞ 우울증
☞ 기억력 감퇴, 체중 증가
☞ 성(性)기능 저하
☞ 뇌졸중, 심장병 위험⇧

남성호르몬 중 하나인 안드로겐이 부족하면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만성 피로와 기억력 감퇴로 실수가 잦아지고 우울감과 성기능 저하로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근육이 줄어들고 지방은 늘어나는 대사증후군에 노출되기 쉬워 이로 인해 뇌졸중이나 심장병 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남성 갱년기 증후군은 남성호르몬 보충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데 근력증가와 체지방 감소, 인지능력 향상 등 전반적인 신체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호르몬의 경우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큰 부작용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인의 경우 남성호르몬 보충을 하게 되면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를 거쳐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 남성 갱년기 증후군에 좋은 '토마토'
☞ 남성호르몬 생성 (베타카로틴)
☞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 (라이코펜)
☞ 항산화 작용
☞ 전립선 질환 예방

[감수] 서울순천향대학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욱 교수
우보한의원 이진혁 원장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