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인터넷시대...콘텐츠 혁명 이끈다!

기가 인터넷시대...콘텐츠 혁명 이끈다!

2013.05.19. 오전 05:1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스마트폰 같은 첨단 모바일 기기가 늘면서 데이터 사용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발맞춰서 통신망 속도가 현재보다 최대 10배 이상 빠른 기가 인터넷망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고화질 콘텐츠 시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1시간 분량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10여초 만에 내려받습니다.

무료 무선인터넷, 와이파이보다 4배, 유선 인터넷보다 10배 이상 빠른 기가 와이파이입니다.

무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면서 고화질 영화나 게임 콘텐츠를 끊김 없이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인터뷰:노호정, KT 네트워크전략본부 매니저]
"동영상 스트리밍(전송)이나 데이터 요구가 폭발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시대에 맞춰서 '기가 비트'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초고속 인터넷보다 최대 10배 빠른 기가 인터넷망 구축도 본격 추진되고 있습니다.

초고화질 영상이나 3D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유성덕, 유스트림코리아 마케팅매니저]
"고화질, 그리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고급 콘텐츠에 대한 제작·시청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와 품질이 한 단계 높아지면서 콘텐츠뿐만 아니라 실시간 의료상담과 같은 응용 서비스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오는 2017년까지 전국 90% 지역에 기가인터넷망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넷 열풍을 타고 콘텐츠 분야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10배 이상 빨라지면서 고화질·고용량 콘텐츠 시장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YTN 김현우[hmwy12@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