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안에 뜨는 직종과 지는 직종은?

10년안에 뜨는 직종과 지는 직종은?

2010.03.18. 오후 12:0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앞으로 10년 안에 어떤 직업이 유망 직종으로 떠오를까요?

전문직과 경찰, 소방 공무원 등이 꾸준히 느는 것으로 조사됐고, 반면 기계와 관련한 단순 기능은 대부분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김세호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한국고용정보원이 오는 2018년까지 국내 137개 직업들을 분석했습니다.

이 가운데 고위 공무원과, 사회 서비스 관리자 등 58개 직업의 취업자 수가 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의사와 수의사, 약사, 치과 관련 종사자 등 보건, 의료 관련직종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사회 복지, 상담 전문가, 디자이너, 금융전문가도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밖에, 법률전문가와 경찰, 소방, 교도 관련종사자, 그리고 환경공학기술자, 정보통신 관련 취업자도 증가 범위에 포함됐습니다.

이에 반해 취업자 수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 직업은 60개 업종에 달했습니다.

이 가운데 기능직과 기계조작직은 자동화와 기계화 등으로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농림어업 기능 및 생산직은 자유무역협정 체결로 농산물이 증가하고, 젊은층이 종사하기를 꺼리는 점 등으로 취업자 감소 범위에 포함됐습니다.

시간강사를 포함한 대학교수와 학교 교사, 기자 등 9개 직종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정부 정책과 제도, 가치관, 기업 경영방식, 세계화, 기업의 기술발전과 혁신 등이 취업자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YTN 김세호[se-35@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