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트럼프?...이상기류 확산하는 공화당 '반란표' 속출 [지금이뉴스]

위기의 트럼프?...이상기류 확산하는 공화당 '반란표' 속출 [지금이뉴스]

2026.01.09. 오전 09:1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미국 민주당이 주도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베네수엘라에 대한 추가 군사작전을 제한하려는 상원 표결에서 공화당 일부 의원이 동조했습니다.

미 연방 상원은 현지 시간 8일 ’전쟁 권한 결의안’ 본회의 상정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52명, 반대 47명으로 가결했습니다.

이 결과는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공화당에서 5명이 찬성에 투표하면서 나온 것으로 정치적 파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결의안은 척 슈머 원내대표 등 민주당 상원 의원 3명과 랜드 폴 공화당 상원 의원이 공동 발의했으며 의회의 명시적 승인 없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미군의 추가적인 적대 행위를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원 표결 직후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려 "미국을 위해 싸우고 미국을 방어할 권한을 빼앗으려고 민주당과 함께 투표한 상원 의원들에 대해 공화당원들은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결의안이 다음 주 상원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하원으로 넘어가는 데 하원의 표결 결과가 불투명하고, 가결되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기자ㅣ류제웅
오디오ㅣAI앵커
제작ㅣ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