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만나다] 빛과 색채로 쌓아올린 예술로의 초대 <한국의 STAINED GLASS>

[책을 만나다] 빛과 색채로 쌓아올린 예술로의 초대 <한국의 STAINED GLASS>

2015.04.16. 오후 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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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만나다] 빛과 색채로 쌓아올린 예술로의 초대 <한국의 STAINED G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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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만나다, YTN PLUS & BOOK] 빛과 색채로 쌓아올린 예술로의 초대 <한국의 STAINED GLASS : 스테인드글라스 - 빛과 색채의 향연>(이담books 펴냄, 2010)

“스테인드글라스로 스며든 천상의 빛은 달콤한 색채를 머금은 채 이 세상을 비추며 빛과 색채의 향연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한국의 STAINED GLASS>, p. 225

저자인 정수경 교수(인천가톨릭대학교 조형예술대학 회화과 초빙교수)는 스테인드글라스가 단지 장식용 유리공예품이 아니라 건축공간에서 빛의 질을 결정하고 상징성을 부여하는 건축적 예술임을 강조한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발간된 스테인드글라스 역사서인 이 책은 한국의 스테인드글라스 수용과 전개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리고 한 세기가 넘는 한국 스테인드글라스의 역사를 살펴보고 역사적, 미술사적 관점에서 그 가치를 평가한다.

이 책은 크게 1부 ‘한국 가톨릭교회의 서구 스테인드글라스 수용과 창조적 발전’, 2부 ‘한국의 현대 스테인드글라스’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스테인드글라스의 기원과 중세 스테인드글라스의 전성기, 쇠퇴기, 19세기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의 역사를 설명한다. 그리고 한국에 스테인드글라스가 유입된 경위 및 작품 특성을 서울 명동 주교좌성당과 대구 계산동 주교좌성당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더불어 가톨릭교회 외 관공서, 역사, 가옥 등 일반 건축물에 설치되었던 일제강점기의 스테인드글라스도 설명한다. 이후 한국 스테인드글라스 작가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함께 개괄한다.

[책을 만나다] 빛과 색채로 쌓아올린 예술로의 초대 <한국의 STAINED GLASS>

2부에서는 1970년대 이후 한국 스테인드글라스의 역사를 주요 작가별로 보여준다. 추상적인 경향의 작품을 선보인 이남규, 남용우, 성경 내용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최영심, 김겸순 등 특정 작가들을 중심으로 스테인드글라스 역사를 서술한다. 이어 1990년대 이후 건축 양식에 따라 변모하는 표현 양상을 조광호, 마르크 등 작가를 통해 살펴보고 스테인드글라스의 복원·보수 및 새로운 설치 방식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또한 2000년대 이후 교회 건축 외에 일반 건축물, 공공조각, 퍼포먼스 등 새로운 영역에 있어 스테인드글라스의 가능성을 조망한다.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한국 스테인드글라스가 지닌 표현의 다양성, 건축물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작품 제작 지침 및 방향 제시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책을 마무리한다.

[책을 만나다] 빛과 색채로 쌓아올린 예술로의 초대 <한국의 STAINED GLASS>

특히, 저자가 직접 발로 뛰며 스테인드글라스를 촬영해 각 작품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한 점이 눈에 띈다. 더불어 부록으로 주요작가별 작품목록, 스테인드글라스 관련 주요 용어해설, 국내 대표 스테인드글라스 공방 정보를 수록해 스테인드글라스 연구자, 작가,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구성한 점도 특징적이다.

지난 2010년 ‘서울문화재단 예술연구서적 발간 지원사업’에 선정된 것도 이런 특성 때문이다. ‘예술연구서적 발간 지원 사업’은 국내 예술현장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작업을 지원하고 우수 예술작품 창작의 기반 조성을 위해 매년 서울문화재단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다.

[책을 만나다] 빛과 색채로 쌓아올린 예술로의 초대 <한국의 STAINED GLASS>

이 책의 저자인 정수경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인천가톨릭대학 회화과 초빙교수로 있으면서 가톨릭대학교 문화영성대학원에 출강하고 있다.

(사)한국색채학회에서 편집위원을 담당하고 있고 스테인드글라스 작품기획 및 학술·교육프로그램 기획 연구단 ‘아마에라보라(Ama et Labora)' 대표를 맡고 있다.

지난 2011년부터 일반인을 위한 'HeaLight Art Workshop'을 운영하고 있다. 2012년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 시각예술부문에 선정되어<방혜자, 조광호 스테인드글라스 기획전> 전시를 기획했다. 2013년에는 가톨릭 신문에 ‘현대 스테인드글라스 이야기’를 연재하는 등 한국 스테인드글라스를 연구하고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한국에서는 아직 스테인드글라스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지도가 낮고 연구와 서적도 부족한 편이다. 이 책이 아직 부족한 한국 스테인드글라스 연구에 있어 하나의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취재 금창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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