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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공공기록물을 지하실이나 주차타워 창고 등에 방치하는 등 기록물 관리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경기연구원에 대해 기관경고 처분했다고 밝혔습니다.
경기도 감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연구원은 공공기록물법상 기록관 설치 의무기관이지만 자체 기록관을 설치하지 않은 채 지하 1층 창고나 주차타워 간이 공간 등에 책상, 의장 등 사무집기와 같이 기록물을 방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문서가 보관된 2개 창고는 관계 법령이 정한 기록관 시설 기준과 비교해 서고 면적이 현저히 부족하고 기록관 근무자가 활용해야 할 작업실과 열람실 등 사무공간도 갖추지 않았습니다.
또 기록물 전문요원을 의무 채용해야 하지만 채용하지 않았고, 기록물의 보존 기간 협의·이관 등을 추진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경기연구원의 한 부서는 문서폐기 업체에 의뢰해 기록물 363권을 임의 폐기해 20년 이상 경과한 일부 인사·감사 문서를 찾을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기도는 경기연구원이 기록물을 창고에 방치함으로써 공공적 가치를 가진 기록물이 훼손·멸실되거나 유출·변조될 위험에 노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감사에서는 또 경기연구원 모 간부 직원이 최근 3년간 135회 지각하는 등 인사 복무규정을 위반해 근무 일수 43일에 해당하는 급여 1천400여만 원을 부당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경제 분야 연구원을 채용하며 도시행정 분야 학위소지자를 선발하는 등 부적격자 부당 채용 사례가 적발됐고, 다수 외부출강 직원들이 근무상황부에 등록하지 않고 출강하는 등 근태 관리도 소홀히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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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감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연구원은 공공기록물법상 기록관 설치 의무기관이지만 자체 기록관을 설치하지 않은 채 지하 1층 창고나 주차타워 간이 공간 등에 책상, 의장 등 사무집기와 같이 기록물을 방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문서가 보관된 2개 창고는 관계 법령이 정한 기록관 시설 기준과 비교해 서고 면적이 현저히 부족하고 기록관 근무자가 활용해야 할 작업실과 열람실 등 사무공간도 갖추지 않았습니다.
또 기록물 전문요원을 의무 채용해야 하지만 채용하지 않았고, 기록물의 보존 기간 협의·이관 등을 추진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경기연구원의 한 부서는 문서폐기 업체에 의뢰해 기록물 363권을 임의 폐기해 20년 이상 경과한 일부 인사·감사 문서를 찾을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기도는 경기연구원이 기록물을 창고에 방치함으로써 공공적 가치를 가진 기록물이 훼손·멸실되거나 유출·변조될 위험에 노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감사에서는 또 경기연구원 모 간부 직원이 최근 3년간 135회 지각하는 등 인사 복무규정을 위반해 근무 일수 43일에 해당하는 급여 1천400여만 원을 부당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경제 분야 연구원을 채용하며 도시행정 분야 학위소지자를 선발하는 등 부적격자 부당 채용 사례가 적발됐고, 다수 외부출강 직원들이 근무상황부에 등록하지 않고 출강하는 등 근태 관리도 소홀히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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