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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화재로 나흘째 정부 행정 서비스 중단 사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복구 상황과 대책,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현장 가보겠습니다.
[김민재 / 행정안전부 차관]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장애 복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9일 금일 12시 기준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중 62개 시스템이 정상화되었고 1등급 업무는 16개, 44.4%가 정상화되었습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던 우체국 우편, 금융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복구된 바 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국민들께서 일상적으로 자주 활용하시는 정부24 서비스가 금일 오전 8시 30분경 복구되었습니다.
복구되는 시스템은 수시로 네이버, 다음 등을 통해 국민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전센터 복구 작업은 공무원 및 사업단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현장에 투입 중입니다.
화재 영향이 적은 1~6 전산실 시스템부터 재가동 중이며, 5층 전산실은 분진 청소 후 재기동을 계획 중인데 서버 등 정보 시스템은 정전기, 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전문 업체가 작업하며, 이 작업은 1~2주 정도 소요될 전망입니다.
화재 직접 영향받은 96개 시스템은 대전 민간 클라우드 구역에 설치 예정입니다.
정보 자원 준비에 2주, 시스템 구축에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대구센터 입주 기업의 협조하에 최대한으로 일정을 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정부는 국민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시스템들이 빠르게 복구될 수 있도록 필사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국민 불편 해소 방안입니다.
장기간 장애가 예상되는 96개 시스템은 대체 수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통합민원 신청 시스템은 방문, 우편 접수 등 오프라인 대체 창구를 운영 중이며 국가법령정보센터는 대체 사이트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장애 복구 시간을 고려하여 9월 재산세 납부 기한 등 각종 세금 납부 및 서류 제출 기한을 연장하였습니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서류를 발급받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도 전면 면제하였습니다.
110 정부콜센터와 120 민원콜센터를 통해 불편사항을 상담하고 대체 수단으로 안내하도록 하였으며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도 이용 가능한 대체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각 기관별로 민원 전담 가동반을 운영하여 이번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특수 상황에 대응하고 해결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각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는 숙의 처리 절차를 마련하는 등 대체적 행정 수단들을 적극 강구하여 무엇보다 국민들께서 불편하지 않으시도록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소통을 통해 언론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현 상황을 악용하는 사이버 범죄 예방 노력도 함께해 나가겠습니다.
무자격 업체가 배터리 운반에 투입됐다는 내용은 확인 결과, 사실과 다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배터리 이전 준비 중 화재가 발생하였고, 이때 작업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기술자이자 화재 부상자이기도 합니다.
정부는 장애 관련 안전 문자 등을 악용한 스미싱과 같은 온라인 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공지하고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모니터링도 강화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장애로 인해 국민의 불편을 끼쳐드린 데 대해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장애를 신속히 복구하고 상황이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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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화재로 나흘째 정부 행정 서비스 중단 사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복구 상황과 대책,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현장 가보겠습니다.
[김민재 / 행정안전부 차관]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장애 복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9일 금일 12시 기준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중 62개 시스템이 정상화되었고 1등급 업무는 16개, 44.4%가 정상화되었습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던 우체국 우편, 금융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복구된 바 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국민들께서 일상적으로 자주 활용하시는 정부24 서비스가 금일 오전 8시 30분경 복구되었습니다.
복구되는 시스템은 수시로 네이버, 다음 등을 통해 국민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전센터 복구 작업은 공무원 및 사업단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현장에 투입 중입니다.
화재 영향이 적은 1~6 전산실 시스템부터 재가동 중이며, 5층 전산실은 분진 청소 후 재기동을 계획 중인데 서버 등 정보 시스템은 정전기, 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전문 업체가 작업하며, 이 작업은 1~2주 정도 소요될 전망입니다.
화재 직접 영향받은 96개 시스템은 대전 민간 클라우드 구역에 설치 예정입니다.
정보 자원 준비에 2주, 시스템 구축에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대구센터 입주 기업의 협조하에 최대한으로 일정을 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정부는 국민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시스템들이 빠르게 복구될 수 있도록 필사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국민 불편 해소 방안입니다.
장기간 장애가 예상되는 96개 시스템은 대체 수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통합민원 신청 시스템은 방문, 우편 접수 등 오프라인 대체 창구를 운영 중이며 국가법령정보센터는 대체 사이트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장애 복구 시간을 고려하여 9월 재산세 납부 기한 등 각종 세금 납부 및 서류 제출 기한을 연장하였습니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서류를 발급받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도 전면 면제하였습니다.
110 정부콜센터와 120 민원콜센터를 통해 불편사항을 상담하고 대체 수단으로 안내하도록 하였으며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도 이용 가능한 대체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각 기관별로 민원 전담 가동반을 운영하여 이번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특수 상황에 대응하고 해결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각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는 숙의 처리 절차를 마련하는 등 대체적 행정 수단들을 적극 강구하여 무엇보다 국민들께서 불편하지 않으시도록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소통을 통해 언론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현 상황을 악용하는 사이버 범죄 예방 노력도 함께해 나가겠습니다.
무자격 업체가 배터리 운반에 투입됐다는 내용은 확인 결과, 사실과 다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배터리 이전 준비 중 화재가 발생하였고, 이때 작업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기술자이자 화재 부상자이기도 합니다.
정부는 장애 관련 안전 문자 등을 악용한 스미싱과 같은 온라인 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공지하고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모니터링도 강화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장애로 인해 국민의 불편을 끼쳐드린 데 대해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장애를 신속히 복구하고 상황이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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