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잎들깨 '숨들', 미세먼지 호흡기 질환 완화 효과 입증

국산 잎들깨 '숨들', 미세먼지 호흡기 질환 완화 효과 입증

2025.07.31. 오후 9:0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국내에서 개발된 잎들깨 품종이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농촌진흥청은 해당 연구 성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식물 특허까지 출원했습니다.

최기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 이비인후과 진료실입니다.

과거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던 봄·겨울에 집중되던 호흡기 환자들의 발길이 최근에는 여름철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진만 / 이비인후과 전문의 : 여름철에도 산업 활동으로 인한 미세먼지와 더불어 강한 햇빛과 높은 기온으로 호흡기를 자극하는 오존의 농도가 올라가서 기도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기관지염이나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갈수록 대기오염이 심해지자 농진청은 기관지 염증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할 수 있는 국산 잎들깨 품종인 '숨들'을 개발했습니다.

'숨쉬기 편하게 하는 들깨'라는 뜻입니다.

국내 약 200종 잎들깨 자원 가운데 가장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것을 최종 선발한 겁니다.

대조 품종과 비교해 기관지 염증 억제 효과는 2.8배, 점액 분비 억제 효과는 1.8배 높았습니다.

미세먼지를 호흡기에 투여한 실험용 쥐에게 추출물을 줬더니 만성 폐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폐 조직 섬유화'가 2.1배 더 완화됐습니다.

연구진은 상용화를 위한 후속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김민영 / 농촌진흥청 푸드테크소재과 농업연구사 : 앞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와 함께 '숨들'을 대량 생산해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산업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농진청은 농가와의 계약 재배를 통해 원료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YTN 최기성입니다.


영상편집: 장명호
디자인: 신소정


YTN 최기성 (choiks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