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신청...15만 원에서 최대 45만 원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신청...15만 원에서 최대 45만 원

2025.07.05. 오후 11:1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오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신청과 지급이 시작됩니다.

전 국민에게 15만 원씩 지급하고, 차상위계층과 기초생활수급자 등은 지원 금액이 늘어납니다.

박종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대상은 지난달 18일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 모두입니다.

지원 금액은 1인당 15만 원입니다.

여기에 소득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은 1인당 30만 원을 지급합니다.

기초 생활 수급자는 1인당 4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는 지역에 따라 지원금도 달라집니다.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 주민에게는 3만 원.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 인구 감소 지역 주민은 5만 원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김민재 / 행정안전부장관 직무대행 : 내수 시장의 활력이 한시라도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지급을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신청 기간은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있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카드사와 은행 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식도 신용·체크·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가운데 원하는 형태로 선택하면 됩니다.

기억할 것은 쿠폰 신청 첫 주에는 출생 연도 끝자리에 맞춰 요일제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출생 연도 끝자리에 맞춰 신청할 수 있고, 주말은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비쿠폰 1차 신청 기간은 9월 12일까지라 반드시 기간 안에 신청해야 합니다.

다만, 지역 민생경제 회복과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도입된 제도인 만큼 쿠폰 사용에 제약이 있습니다.

특별시와 광역시는 해당 시에서, 도 지역은 주소지 시·군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대형 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오는 9월 22일부터 10월 말일까지 2차 소비쿠폰 10만 원 지원도 예정하고 있습니다.

YTN 박종혁입니다.



YTN 박종혁 (johnpark@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