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 소비쿠폰, 21일부터 전 국민 상대로 1차 지급

민생 소비쿠폰, 21일부터 전 국민 상대로 1차 지급

2025.07.05. 오전 11:1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이재명 정부의 첫 추경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이달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 쿠폰의 신청과 지급이 시작됩니다.

지원금액은 전 국민 1인당 15만 원이 기본이고,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 등은 지원 금액이 늘어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순표 기자!

추경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소비 쿠폰의 발행 계획도 확정이 됐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추경과 통과와 함께 정부가 곧바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정부 발표를 보면 먼저 지급 대상은 소비쿠폰 지급계획 발표일 전날인 6월 18일을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이 지급 대상입니다.

지원 금액은 국민 1인당 15만 원입니다.

다만, 소득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은 1인당 30만 원, 기초 생활 수급자는 1인당 40만 원이 지급됩니다.

이와 별도로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 주민에게는 3만 원을,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 인구 감소 지역 주민에 대해서는 5만 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소비쿠폰의 신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지자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비쿠폰을 받는 방식도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는 신청한 다음 날 소비쿠폰이 지급되고, 사용 가능한 매장에서 소비를 하면 소비 쿠폰이 일반 카드 결재에 우선해서 사용됩니다

신청 첫 주에 혼란을 막기 위해서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가 적용된다는 점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전국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박순표 (spark@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