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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제주를 찾는 관광객의 밤 시간대 소비 비중이 40%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야간 구매력은 주간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정작 관광객들의 지갑을 열게 할 소비 유도책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KCTV 제주방송 김지우 기자입니다.
[기자]
제주시 동문재래시장의 야시장입니다.
지난해 여름철 제주를 찾은 관광객들이 야간에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 중 한 곳입니다.
밤늦은 시간까지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야간 명소로 관광객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김현탁 / 시장 상인 : 확실히 낮보다는 밤에 손님들이 더 오고요. 야시장이 생기니깐 관광객 중에서도 중국인이나 젊은 층이 많이 와서 밤에 구매력이 더 높은 것 같아요.]
제주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7월과 8월 제주를 찾은 관광객의 전체 소비 금액은 6천648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야간 소비 비중은 37.9%로, 40%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야간엔 관광객들의 씀씀이도 더 커졌습니다.
관광객의 평균 건당 소비 금액은 15만8천 원인데, 야간 모든 시간대에선 평균을 웃도는 소비력을 보였습니다.
특히 자정부터 새벽 3시까지는 건당 소비 금액이 18만 원을 넘어서며, 모든 시간대 가운데 가장 높았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내국인은 음식점업에, 외국인은 카지노에 야간 소비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의 야간 소비 비중은 44.2%로 내국인보다 8%포인트 높았는데, 많은 돈이 오가는 카지노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야간에 구매력이 높아지는 경향에도 실제 소비로 이어지게 할 콘텐츠는 찾기 어렵습니다.
실제 여름밤 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장소인 해수욕장은 소비를 유도할 콘텐츠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또, 심야 시간대 관광 소비는 카지노가 있는 특정 지역에만 몰리는 등 자정 이후에는 즐길 거리가 없다시피 합니다.
[정근오 /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팀 과장 : 관광객의 야간 소비는 주간 소비보다 건당 소비 금액이 더 큰 경향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제주 관광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야간 소비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영업시간 연장, 소비 콘텐츠 강화, 홍보 확대 등 다방면에서 노력해야 합니다.]
관광객 감소와 줄어든 씀씀이로 위기에 처한 제주 관광.
야간 시간대 소비력을 뒷받침할 관광 콘텐츠 개발과 인프라 확충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습니다.
KCTV 뉴스 김지우입니다.
영상기자;좌상은
디자인;이아민
YTN 김지우 kctv (kimmj0225@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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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를 찾는 관광객의 밤 시간대 소비 비중이 40%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야간 구매력은 주간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정작 관광객들의 지갑을 열게 할 소비 유도책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KCTV 제주방송 김지우 기자입니다.
[기자]
제주시 동문재래시장의 야시장입니다.
지난해 여름철 제주를 찾은 관광객들이 야간에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 중 한 곳입니다.
밤늦은 시간까지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야간 명소로 관광객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김현탁 / 시장 상인 : 확실히 낮보다는 밤에 손님들이 더 오고요. 야시장이 생기니깐 관광객 중에서도 중국인이나 젊은 층이 많이 와서 밤에 구매력이 더 높은 것 같아요.]
제주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7월과 8월 제주를 찾은 관광객의 전체 소비 금액은 6천648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야간 소비 비중은 37.9%로, 40%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야간엔 관광객들의 씀씀이도 더 커졌습니다.
관광객의 평균 건당 소비 금액은 15만8천 원인데, 야간 모든 시간대에선 평균을 웃도는 소비력을 보였습니다.
특히 자정부터 새벽 3시까지는 건당 소비 금액이 18만 원을 넘어서며, 모든 시간대 가운데 가장 높았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내국인은 음식점업에, 외국인은 카지노에 야간 소비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의 야간 소비 비중은 44.2%로 내국인보다 8%포인트 높았는데, 많은 돈이 오가는 카지노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야간에 구매력이 높아지는 경향에도 실제 소비로 이어지게 할 콘텐츠는 찾기 어렵습니다.
실제 여름밤 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장소인 해수욕장은 소비를 유도할 콘텐츠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또, 심야 시간대 관광 소비는 카지노가 있는 특정 지역에만 몰리는 등 자정 이후에는 즐길 거리가 없다시피 합니다.
[정근오 /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팀 과장 : 관광객의 야간 소비는 주간 소비보다 건당 소비 금액이 더 큰 경향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제주 관광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야간 소비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영업시간 연장, 소비 콘텐츠 강화, 홍보 확대 등 다방면에서 노력해야 합니다.]
관광객 감소와 줄어든 씀씀이로 위기에 처한 제주 관광.
야간 시간대 소비력을 뒷받침할 관광 콘텐츠 개발과 인프라 확충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습니다.
KCTV 뉴스 김지우입니다.
영상기자;좌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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