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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한국전력공사의 자회사인 한전KDN의 하청업체 직원들이 소모품 비용 과다 청구로 수년간 횡령한 정황을 어제 YTN이 단독으로 전해드렸는데요.
정작 횡령이 벌어지는 동안 한전 충북본부와 한전KDN은 이를 알아차리지 못해 공공기관 관리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기수 기자입니다.
[기자]
한전KDN의 하청 업체 직원 2명이 수년 동안 소모품 비용을 과다 청구하는 방식으로 발생한 횡령 사건.
한국전력공사 충북본부와 한전 KDN 충북사업처에서 프린터 등 전산 소모품을 관리하며, 실제 사용된 양보다 비용을 부풀렸습니다.
하지만 횡령 사실은 한전 본사가 소모품 집행 실적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하청업체는 소모품 비용을 한전KDN에 청구하고 한전KDN은 이를 다시 한전 충북본부에 보고해 비용을 정산받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비용이 과다 청구된 사실을 수년간 두 기관 모두 확인하지 못한 겁니다.
한전은 물론 자회사인 한전KDN에서도 내부 결제 과정 등에 문제가 없었는지 자체 감사에 들어간 상황.
하지만 정확한 피해 금액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전 측은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는 프린터 수가 많아 정확한 피해 금액 확인에 시간이 걸린다며 피해 규모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기관의 관리 부실을 드러낸 사례라며 내부 관리 시스템 점검과 감독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권혜림 / 서원대학교 경찰행정학부 교수 : 관리가 느슨하니 속된 말로 눈먼 돈이라고 생각을 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부분들이 뭔가 점검 부분도 좀 내실화할 수 있게 감독 자체를 좀 강화해야 할 필요도 있고….]
또, 다른 업체와의 계약 관계에서도 비슷한 문제는 없는지 전반적인 실태 점검도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전 측은 정확한 피해 금액 등이 확인되면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환수 조치하겠다고 밝혔지만, 세금이 새는 수년 동안 관리가 부실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YTN 김기수입니다.
영상기자: 원인식
디자인: 박지원
YTN 김기수 (energywater@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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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공사의 자회사인 한전KDN의 하청업체 직원들이 소모품 비용 과다 청구로 수년간 횡령한 정황을 어제 YTN이 단독으로 전해드렸는데요.
정작 횡령이 벌어지는 동안 한전 충북본부와 한전KDN은 이를 알아차리지 못해 공공기관 관리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기수 기자입니다.
[기자]
한전KDN의 하청 업체 직원 2명이 수년 동안 소모품 비용을 과다 청구하는 방식으로 발생한 횡령 사건.
한국전력공사 충북본부와 한전 KDN 충북사업처에서 프린터 등 전산 소모품을 관리하며, 실제 사용된 양보다 비용을 부풀렸습니다.
하지만 횡령 사실은 한전 본사가 소모품 집행 실적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하청업체는 소모품 비용을 한전KDN에 청구하고 한전KDN은 이를 다시 한전 충북본부에 보고해 비용을 정산받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비용이 과다 청구된 사실을 수년간 두 기관 모두 확인하지 못한 겁니다.
한전은 물론 자회사인 한전KDN에서도 내부 결제 과정 등에 문제가 없었는지 자체 감사에 들어간 상황.
하지만 정확한 피해 금액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전 측은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는 프린터 수가 많아 정확한 피해 금액 확인에 시간이 걸린다며 피해 규모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기관의 관리 부실을 드러낸 사례라며 내부 관리 시스템 점검과 감독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권혜림 / 서원대학교 경찰행정학부 교수 : 관리가 느슨하니 속된 말로 눈먼 돈이라고 생각을 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부분들이 뭔가 점검 부분도 좀 내실화할 수 있게 감독 자체를 좀 강화해야 할 필요도 있고….]
또, 다른 업체와의 계약 관계에서도 비슷한 문제는 없는지 전반적인 실태 점검도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전 측은 정확한 피해 금액 등이 확인되면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환수 조치하겠다고 밝혔지만, 세금이 새는 수년 동안 관리가 부실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YTN 김기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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