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내일부터 저층부 수색·고층부 구조작업 집중"

[현장영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내일부터 저층부 수색·고층부 구조작업 집중"

2022.01.16. 오후 5: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는 엿새째 수색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건물 옆 기울어진 타워크레인을 해체할 대형 크레인은 오늘 안에 조립이 모두 완료될 예정이지만,

문제의 타워크레인 해체까지는 시간이 더 걸려 수색 작업도 장기화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현장 브리핑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용섭 / 광주시장]
내일부터는 저층부에 대한 수색 작업과 함께 건물 고층부에 대한 수색 구조 작업에 집중할 것입니다. 하지만 145m의 타워크레인이 언제 추락할지 모르는 상황이고 건축물 추가 붕괴와 적재물 낙하 우려가 매우 커서 구조대원 투입이 사실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사고수습 통합대책본부는 전국적으로 건축물 안전 분야의 최고 권위를 가진 기관과 전문가들의 전문적인 진단과 자문을 받아 수색 구조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내일 오전 10시에 건축물 안전진단 및 구조 분야 전문가 대책 회의를 이곳 현장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사고 현장이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고난도의 수색 구조 기술을 요하는 붕괴 현장인 점을 감안해서 전문가들의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최선의 수색 구조 방법을 도출해낼 것입니다. 지금은 구조대원들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다섯 분의 실종자들을 최대한 빨리 찾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중앙부처와 관계 전문기관 등의 이 분야 전문가와 최첨단 장비 지원을 적극 요청합니다. 이상입니다. 혹시 조금 이따 오늘 상황에 대해서 별도의 설명이 있겠습니다마는 이와 관련해서 질문 있으면 질문받도록 하겠습니다. 소방본부장, 서구청장 그리고 현대산업개발에서 나와 있습니다.

[기자]
구조를 위해서 모든 장비와 역량이 동원되어야 할 때인데아까 말씀하신 대로 정부에 요청한다면 정부에 어떤 도움을 요청하실 건지.

[이용섭 / 광주시장]
중앙정부에서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통령께서 외국을 떠나면서도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하루빨리 구조 작업이 완료되고 후속 조치를 철저히 기하라는 지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그리고 고용노동부, 소방청 그리고 국토안전관리원, 매일 아침 8시 반에 제가 주재해서 회의를 개최하고 있고 최첨단 장비 이런 것도 지원을 하고 있고요.

특히 소방청에서는 여기 현장이 일찍이 볼 수 없는 매우 고난도의 재난 현장이기 때문에 119 구조 본부장, 그리고 119 대응총괄국장이 여기에 상주하면서 저희와 함께 지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민간 분야의 최첨단 장비와 전문가들은 현대산업개발 측에서 지원하고 있고, 그렇지만 폭넓게 이 분야의 전문가들과 전문기관들의 자문을 받아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강구하기 위해 매일 아침 대책회의를 하겠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YTN 구수본 (soob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