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초임계' 녹차 추출물 첫 일본 수출 성공

실시간 주요뉴스

[앵커]
우리나라의 녹차 추출물이 녹차 가공식품 선진국 일본 수출에 성공했습니다.

원료의 성질을 그대로 보전하는 친환경 '초임계' 추출법이 사용됐는데요,

커피 때문에 설 자리를 잃어가는 녹차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범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나노융합 기술로 천연자원 활용에 앞장서고 있는 연구기관입니다.

전남 나노바이오연구센터에는 우리나라에 석 대밖에 없는 50억 원짜리 장비가 있습니다.

원료 물질에 맞게 온도와 압력을 설정해 유체를 빼내는 초임계 장비입니다.

[조영익 / 전라남도 나노바이오연구센터 소재개발팀장 : (초임계 방식은) 열을 가하지 않고 저온에서 폐수가 발생하지 않는 추출 방법이라고 보시면 될 겁니다. 추출 용매로 사용되는 이산화탄소가 불용성 가스이고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기체로서 추출 물질에 잔존하지 않는 장점이 있어서 초임계 유체 추출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초임계 방식으로 추출하면 활성산소 제거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녹차 고유의 '카테킨' 성분이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이렇게 나노융합 기술을 활용한 녹차 추출물이 지난달 처음으로 일본 수출길에 올랐습니다.

국산 녹차 추출물은 식용유와 섞여 콩비지와 다시마 분말로 '칩'을 튀기는 데 쓰였습니다.

일본 업체의 까다로운 정밀 검사를 통과한 겁니다.

[송상관 / 녹차 추출물 수출 대행업체 대표 : 잡내, 냄새 같은 것을 없애줍니다, 본래의 맛을 갖다가 즐길 수가 있고요. 바삭바삭한 식감이 오래가서 테스트한 결과 맛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녹차 추출물은 전국적으로 가맹점을 확보한 일본 돈가스 업체에도 수출이 타진되고 있습니다.

한해 우리나라의 마른 찻잎 재고는 줄잡아 수십여 톤.

녹차 추출물 수출이 본격화하면 남아도는 마른 찻잎 소비로 농민의 소득을 높이는 데 한몫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YTN 김범환입니다.


YTN 김범환 (kimb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