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동 대표들 만나 많은 것 결정...가자 전쟁 종전 합의 가까워져"

트럼프 "중동 대표들 만나 많은 것 결정...가자 전쟁 종전 합의 가까워져"

2025.09.26. 오전 06:1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가자 지구 전쟁을 끝내기 위한 합의에 가까워졌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논의를 거부하고 있는 러시아를 향해서는 이제는 실효를 거두지 못한 공세를 멈출 때라고 압박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신윤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 이틀 만에 백악관에서 마주 앉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3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에르도안을 포함해 카타르와 요르단 등 중동 지도자들과 비공개 다자회담을 벌였습니다.

트럼프는 이 회담에서 "많은 것이 결정됐다"며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을 끝내기 위한 합의에 가까워졌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우리는 중동의 가장 강력한 국가 대표들과 좋은 회의를 했고, 합의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자 지구 전쟁을 끝낼 계획을 담은 미국 정부의 백서도 제시했는데, 전후 통치와 안전 보장 계획 등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가 통치하고 있는 요르단 강 서안 지구를 이스라엘이 흡수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유엔 연설에서는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에서 집단 학살을 저질렀다며 미국에 반박하는 주장을 벌였던 에르도안은 트럼프의 중재 노력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 튀르키예 대통령 :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하는 평화 노력을 믿습니다. 함께라면 우리는 지역의 도전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매우 실망했다면서 이젠 정말 멈출 때라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지난 2주간의 폭격으로 거의 아무런 영토도 얻지 못했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 나는 이제 멈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 중국과 함께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에도 러시아산 석유 구매를 이어오고 있는 튀르키예를 향해 즉각 구매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첨단 전투기 판매 보류를 곧 해제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대 러시아 제재 동참에 대한 당근책도 함께 튀르키예에 제시했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신윤정입니다.




YTN 신윤정 (yjshin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