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언론, 한국차 관세 15% 주목..."일 대비 가격우위 사라져"

일 언론, 한국차 관세 15% 주목..."일 대비 가격우위 사라져"

2025.08.01. 오전 10:1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최악 상황 면했지만, 가격 경쟁력 하락 우려"
AD
한국이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유예 시한 직전에 미국과 관세 협상을 타결한 가운데 일본 언론은 한국산 자동차 관세가 15%로 결정된 점에 주목했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이 미국과 협상을 통해 상호관세와 자동차 관세를 일본, EU와 같은 15%로 내리는 데 합의했다며 한국 정부는 자동차 관세 인하를 가장 중시하며 미국과 협상에 임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니혼게이자이는 일본과 EU가 먼저 미국과 자동차 관세 인하에 합의해 한국 내에서 이들 국가에 뒤처진다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막판 타결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기존에 2.5% 관세가 부과됐던 일본, EU 자동차와 달리 한국은 무관세로 자동차를 미국에 수출해 왔는데, 이번 합의로 기존의 가격 우위를 유지할 수 없게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한국 자동차 업계가 최악의 사태는 피했지만, 미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자동차와 함께 한국의 중요한 대미 수출품인 반도체에 대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어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고 짚었습니다.

산케이신문은 이재명 정부가 일본, EU와 같은 관세율을 적용받으면서 초반 최대 난국을 타개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도쿄신문은 한국에서는 일본과 같은 조건으로 합의해 안도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동차 분야 등의 경쟁력 저하에 대한 불안도 여전히 남아 있다고 전했습니다.




YTN 김세호 (se-3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