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화웨이 어센드 AI 칩 사용하면 수출 통제 위반"

미국 "화웨이 어센드 AI 칩 사용하면 수출 통제 위반"

2025.05.14. 오전 07:0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미국 상무부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중국 화웨이의 인공지능(AI) 칩인 어센드 칩을 사용하면 미국의 수출 통제를 위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상무부 산업 안보국(BIS)은 성명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 때의 국가별 등급에 따른 AI 수출 통제 정책 폐기를 공식 발표하면서 이 같은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또 미국의 AI 칩이 중국의 AI 모델의 훈련이나 추론에 사용하는 것이 가져올 나쁜 결과를 대중에게 경고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이 제3국을 통해 우회적으로 미국의 첨단 AI 칩을 확보하는 우회 전략에 대응해 미국 기업이 공급망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도 발표했습니다.

상무부의 이번 조치는 화웨이가 AI와 스마트폰을 위한 강력한 반도체를 만드는 것을 더 어렵게 할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보도했습니다.

미국은 중국으로의 첨단 반도체 유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화웨이는 자체적으로 설계한 AI칩을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BIS는 1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었던 바이든 행정부 때의 국가별 등급에 따른 AI 수출 통제 정책에 대해 "폐지 공식화를 관보에 게재하고 미래에 대체 규칙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BIS는 바이든 행정부 때의 정책에 대해 "이 새 규칙은 미국의 혁신을 저해하고 기업에 부담스러운 새로운 규제 요건을 부과했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규정은 수십 개의 국가를 2등급 지위로 격하시키면서 이들 국가와의 외교 관계도 악화시켰을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는 임기 말인 올 1월 15일 전 세계 국가를 동맹, 일반 국가, 적국 등 3등급으로 나누고 그에 맞춰 AI 반도체 수출을 통제하는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