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준금리 0.75%p 인상...3연속 '자이언트 스텝'

미 기준금리 0.75%p 인상...3연속 '자이언트 스텝'

2022.09.22. 오전 06:4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미국 기준 금리가 또다시 0.75%p 올랐습니다.

올해 들어 다섯 달 연속 인상이고 3연속 자이언트 스텝이 단행된 것입니다.

우리 금리도 상승 압박을 받게 됐습니다.

류재복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마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또다시 기준 금리 인상안을 발표했습니다.

[제롬 파월 /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 위원회는 기준금리를 0.75% 포인트 상향 조정하여 목표 범위를 3-3.25%로 확대했습니다.]

금리를 한번에 0.75%p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이 세 번 연속 단행된 것입니다.

지난 2020년부터 제로 금리를 유지해 왔는데, 올해 들어서만 다섯 번째 인상이 결정됐습니다.

이로써 미국 기준 금리는 지난 2008년 1월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 됐습니다.

이번 금리 인상은 지난달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8.3% 오르면서 이미 예상됐습니다.

잇따른 금리 인상에도 물가가 잡히지 않자 자이언트 스텝이란 고강도 처방을 유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금리 인하 시점을 물가 상승률 2%대로 잡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롬 파월 /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 인플레이션 2%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국 가정과 기업을 대신하여 물가 안정을 회복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기준 금리가 인상되면서 또다시 우리 금리보다 높은 수준이 됐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금융통화위원회도 올해 안에 기준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미국의 기준 금리가 높아지면 외국 투자자금이 수익률을 찾아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YTN 류재복입니다.


YTN 류재복 (jaebogy@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