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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와이어 연결 완료...허블레아니 호 내일 모습 드러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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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 2019-06-10 22:00
■ 진행 : 나연수 앵커, 김경수 앵커
■ 출연 : 임남균 / 목포해양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내일이면 침몰한 허블레아니 호가물 위로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입니다. 임남균 목포해양대 교수와 내일 인양작업 전망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지금 인양을 하는 데 필요한 게 유도와이어와 함께 본 와이어 4개가 다 이어져야 한다고 하는데 저희 뉴스 시작할 쯤해서 마지막 1개가 연결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준비가 다 끝난 건가요?

[인터뷰]
하나가 지금 안 됐다고 해서 그걸 계속 기다렸었는데 하나가 됐다는 얘기는 다른 조치를 안 하고 완결을 했다라는 의미니까 아주 좋은 소식 같습니다.

앵커

다른 조치라는 게 어떤 거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인터뷰]
결국은 마지막 남은 걸 통과시키려는 데 잘 안 됐거든요. 그 얘기는 어떻게든 길을 만들어야 되는데 길 만드는 것 중에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하나는 이제 고압 분사를 하거나 또는 최후의 수단은 배를 들어야 돼요. 들려면 뭔가 들어야 될 도구가 있어야 되겠죠, 크레인 같은. 지금 예측하기에는 크레인을 안 써서 통과를 시키지 않았나, 그렇게 예상이 되네요.

앵커

들어서 하면 조금 더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 그 점에서 그 방법을 쓰지 않은 것으로 추정을 하시는 건가요?

[인터뷰]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그렇게 추정합니다.

앵커

다른 와이어들은 조금 일찍 설치가 됐는데 유독 와이어 하나연결하기가 힘들었던 이유가 뭘까요?

[인터뷰]
그것은 2번 와이어였지 않습니까? 그런데 2번이라는 것은 배 중앙 쪽에 위치해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아무래도 배 중앙이 선수나 선미보다는 통과하기가 배 하중 때문에 힘든 면이 있고. 그다음에 그쪽 지나가는 길목에 다른 장애물이 있었겠죠. 바위라든지 뭔가 누르고 있었던 거예요. 그러니까 당겨도 통과를 못 한 건데 그걸 무리하게 당기다 보면 좀 사고도 날 수 있어요. 와이어가 끊어진다든가 심하면 목선이 훼손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점 때문에 조심스럽게 한다고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앵커

지금 1번, 2번 이렇게 말씀해 주셨는데 1번이 선수 쪽이 1번이고 선미가 4번이 되는 거고 그 사이에 2개가 2번, 3번이 들어가는 거죠?

[인터뷰]
그 위치는 제가 정확히 파악은 못 하겠고. 1번, 4번이 하여튼 선수, 선미 양쪽이다. 그다음에 2, 3번이니까 중앙에 있는 2개겠죠.

앵커

그게 되게 정확한 위치에 걸려야 되는 거죠?

[인터뷰]
아무래도 결국은 무게중심을 잘 잡고 하중을 분산시키는 게 중요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아마 그 작업하시는 분들이 그걸 고려해서 평균적으로 잘 배분해서 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앵커

이제 내일 인양을 하게 되면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실종자가 있을 수도 있고요. 유실물도 있을 수 있고, 그런 것들이 움직이지 않도록 배를 반듯하게 들어올리는 작업이 중요할 것 같거든요. 이럴 때는 어떻게 균형을 맞추게 됩니까?

[인터뷰]
결국 인양할 때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기는 거거든요. 한 세 가지 생각할 수 있을 거예요. 첫 번째는 들게 되면 안에 있던 선박이 움직이니까 그걸로 인해 흐름이 바뀝니다. 새로운 흐름이 생기니까 그로 인해서 유실이 생길 수 있고. 그다음에 들게 되면 개구부, 열려 있는 공간이, 땅바닥에 있던 공간이 이렇게 노출되는 거죠. 그쪽을 통해서 또 이렇게 유실이 될 수 있고. 또 하나 마지막은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아까 처음에 얘기했던 여러 가지 무게중심이라든지 하중 무게가 덜 됐으면 이게 물체가 돌아갈 수 있어요, 회전. 그걸 막아야 됩니다. 그래서 한 세 가지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최소화하면서 들어야 되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책이 있지만 지금 발표한 거에 따르면 아주 천천히 올리겠다. 아까 보니까 5cm 올리고 멈추고 좀 주위 상황 보고 문제가 없으면 다시 올리고. 그러니까 천천히 올려서 아까 얘기한 세 가지가 변화가 최소화되도록 하겠다. 그게 가장 큰 대책인 것 같습니다.

앵커

교수님, 그러면 천천히, 그러니까 균형을 맞춰가면서 들어올리는 게 중요한 건데 지금 물속이 시야가 좋지 않잖아요. 그래서 이게 올라오면서 균형이 잘 맞는지 이런 부분은 어떻게 확인을 하게 될까요?

[인터뷰]
그러니까 시야가 좋으면 올라오면서도 볼 수 있는데 그 부분이 애로점이 있을 걸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수면이 아주 깊지는 않으니까 들어올릴 때 위험하기 때문에 또 접근해서 있기도 좀 여러 가지 위험이 있고 해서 일단 최근접을 해서 살피지 않을까. 그리고 약간 수면에 올라오면 어느 정도 보이니까 그때부터는 시야를 확보하면서 작업을 하지 않을까, 그렇게 예측을 합니다.

앵커

현지 시각으로 내일 오전에 시작을 하게 되면 완료되기까지 시간은 얼마나 소요가 될까요?

[인터뷰]
지금 현재로서는 결박이 다 끝나면 그거를 크레인하고 묶어야죠. 그걸 3시간 잡고 있다고 발표했고. 그다음에 올리는 데 1시간, 이렇게 예상은 하고 있지만 이제 순조로울 때일 경우니까 최소한 그것이고 또 다른 변수가 발생하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좀 차분히 기다려야 되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앵커

인양이 만약에 시작이 되면 현장에 보니까 바지선 위에 포클레인 같은 것도 있더라고요. 이거는 좀 어떤 역할을 하게 됩니까?

[인터뷰]
그러니까 결국은 아까 인양할 때 유실이라든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배가 안 흔들려야 되는데 그 안 흔들릴 수 있는 걸 방지하는 장치예요. 그래서 지금 보면 디귿자로 이렇게 감싸고 있죠. 그래서 디귿자의 중간 부분에 있는 조그마한 바지에서 크레인을 이용해서 줄을 유람선하고 연결을 시킬 겁니다. 시켜서 팽팽하게 잡고 있으면 선박이 올라오더라도 그 줄을 팽팽하게 유지한다면 좌우로 움직이거나 앞으로 움직이는 게 좀 방지가 되겠죠. 아주 중요한 장치고, 그걸 통해서 특히 지금 유속이 있다 보니 유속에서 아무것도 안 잡고 있으면 여기가 동요를 할 거예요, 분명히. 그런 부분을 잡아주는 장치니까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앵커

그러면 인양하는 크레인과 그 포클레인도 호흡이 좀 맞아야 되겠네요, 소통이 둘이 잘 돼야 되겠네요?

[인터뷰]
물론 작업할 때는 다 무전기를 써서 같이 한다, 안 한다, 스톱한다 그런 걸 다 공유하면서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그쪽에서 잘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상당히 정교함이 요구되는 작업일 것 같은데. 앞서 클라크 아담 대형 크레인이 생각했던 것보다 빨리 다리를 통과해서 이동을 했거든요. 그때도 꼭짓점을 맞춰서 예인하는 방식으로 끌어당겼다,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게 정확히 어떤 이야기인가요?

[인터뷰]
그게 화면 보고 하면 좋겠는데 통과하는 화면을 보면 지금 다리가 아치잖아요. 아치이기 때문에 지금 보면 아치 중간에 무슨 표시 있죠.

앵커

하얀색으로 위쪽에요.

[인터뷰]
저기가 가장 높은 지점이잖아요. 그러니까 저기를 통과해야 되는데 사실은 통과하기 전에는 30cm 수위가 낮아야 된다, 다들 그렇게 알고 있었잖아요. 그런데 갑작스럽게 통과를 했단 말이에요. 그런데 지나갈 때 보니까 보시면 사람이 저기에 서 있어요. 그런데 사람하고 다리하고 여유 공간도 사람 키 이상이에요.

앵커

꽤 있죠?

[인터뷰]
꽤 있습니다. 저런 걸 봐서는 지연된 이유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통과하는 방법, 가장 정중간을 어떻게 통과할까, 그런 부분을 고민하지 않았나 그렇게 예상돼요.

앵커

그러니까 배 가장 높은 부분과 교각의 가장 높은 부분 사이의 점을 정확하게 맞춰서 공간을 확보했다 이렇게 봐야 되나요?

[인터뷰]
중간을 지나가야 되니까. 그래서 보시면 지금 앞에 배가 하나 옆으로 이렇게 있지 않습니까, 횡으로. 그리고 지금 엔진을 끄고 강을 따라 그냥 표류하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 클라크 아담 입장에서는 자기가 어떤 조치를 해서 중앙으로 갈 수 없어요. 엔진이 없고 러더를 못 쓰니까. 그러다 보니까 그 방향을 보조해 주는 장비로서 앞에 배를 붙이고 뒤의 배에 와이어를 연결해서 조종을 한 걸로 그렇게 여겨집니다.

앵커

엔진을 꼭 꺼야 되나요 아니면 엔진을 켰다라는... 안 그래도 그날 갑작스럽게 통과를 하면서 현지에서도 기자들이 질문을 했나 봐요. 저거 어떻게... 원래는 안 된다고 하던 게 어떻게 갑자기 됐냐. 그러면서 그때 엔진을 끄지는 않았다는 이야기도 있었던 것 같거든요. 그래도 끄지 않았어도 어쨌든 최대한 힘을 줄이고 살살 통과하는 방법을 썼을 거라고 하거든요.

[인터뷰]
보시면 앞에 전진하는 방향으로 배가 하나 붙어 있잖아요. 만약에 저 속도가 빠르면 붙어 있는 저 선박 쪽으로 물이 들어올 겁니다. 저 선박 위험해져요. 그러니까 속도를 많이 내지는 못했을 거다 판단되네요.

앵커

저게 이례적인 방법인가요?

[인터뷰]
그러니까 아주 특이한 방법이죠. 그러니까 강이다 보니 강에 통항하는 운하가 있다 보니 저 방법을 채용하지 않았나 여겨집니다.

앵커

내일 또 호흡을 잘 맞춰서 정교하게 인양작업을 해 주면 참 좋겠네요. 내일 선체가 올라오는 모습을 보고 수상부교의 위치를 조정한다,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수상부교가 뭔가요?

[인터뷰]
폰톤이라고 불렸는데요. 요트라든지 소형 선박 타는 계류장 같은 데 가면 저런 게 있어요. 저 목적은 선박의 위치가 높죠. 또 부두라는 것이 높아요. 그러다 보니까 바로 수면 아래로 가기 힘드니까 중간에 계단같이 이렇게 하나 더 넣어서 작업을 하거나 배로 이동하기 편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인양할 때 배에 들어가서 작업을 해야 되는데 그 건너갈 수 있는 징검다리 비슷한 역할을 하는 거죠. 그래서 왼쪽에 둘지 오른쪽에 둘지, 그게 배 올라가는 거 보고 어느 쪽으로 접근하는 게 편한가 판단해서 그쪽에 설치하겠다, 이런 의미 같습니다.

앵커

그리고 앞서도 저희가 전해 드렸습니다마는 대형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호가 충돌 부위 쪽을 도색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이걸 합동조사를 했다고 하는데. 도색을 하면 그 흔적이 완전히 없어집니까? 아니면 어떻겠습니까? 조금이라도 남아 있을까요?

[인터뷰]
도색은 변형까지는 막을 수는 없겠죠. 뭐가 이렇게 들어갔거나 하는 그 부분은 막을 수는 없고 스크래치, 상처가 있으면 보기가 제일 좋죠. 명확하고. 그런데 저 선사 입장에서는 지금 운항 중이니까 그런 명목으로 칠했다고 얘기를 할 겁니다. 속 내면은 다른 또 이유가 있겠지만. 그래서 증거 차원에서는 도색을 안 한 그 원형 보존하는 게 더 좋죠. 하지만 지금 벌써 도색을 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우리 한국 측에서 여러 가지 해양조사 관계자들이 갔다고 하니 그런 분들을 통해서 현장조사도 지금 하고 있다 하니 지금 가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밀한 사진이라든지 증거라든지, 해양 항해기록도 분명히 있을 거거든요. 그런 것들을 확보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앵커

완전히 판을 바꾼 건 아니고 위의 색만 바꾼 거기 때문에 사고 흔적을 찾을 수는 있겠죠?

[인터뷰]
만약에 변형이 심하지 않으면 찾기 힘들겠죠. 그런데 지금 아마 그 정도 충돌이 있었으면 변형이 있을 건데. 아무래도 약간의 지장은 있을 수 있다 여겨지네요.

앵커

내일 인양작업 여러 가지 전문 기술이 동원되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전문가 통해서 좀 쉽게 짚어봤습니다. 임남균 목포해양대 교수 함께했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인터뷰]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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