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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와이어 연결 완료...허블레아니 호 내일 모습 드러낼 듯
Posted : 2019-06-10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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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나연수 앵커, 김경수 앵커
■ 출연 : 임남균 / 목포해양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내일이면 침몰한 허블레아니 호가물 위로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입니다. 임남균 목포해양대 교수와 내일 인양작업 전망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지금 인양을 하는 데 필요한 게 유도와이어와 함께 본 와이어 4개가 다 이어져야 한다고 하는데 저희 뉴스 시작할 쯤해서 마지막 1개가 연결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준비가 다 끝난 건가요?

[인터뷰]
하나가 지금 안 됐다고 해서 그걸 계속 기다렸었는데 하나가 됐다는 얘기는 다른 조치를 안 하고 완결을 했다라는 의미니까 아주 좋은 소식 같습니다.

[앵커]
다른 조치라는 게 어떤 거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인터뷰]
결국은 마지막 남은 걸 통과시키려는 데 잘 안 됐거든요. 그 얘기는 어떻게든 길을 만들어야 되는데 길 만드는 것 중에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하나는 이제 고압 분사를 하거나 또는 최후의 수단은 배를 들어야 돼요. 들려면 뭔가 들어야 될 도구가 있어야 되겠죠, 크레인 같은. 지금 예측하기에는 크레인을 안 써서 통과를 시키지 않았나, 그렇게 예상이 되네요.

[앵커]
들어서 하면 조금 더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 그 점에서 그 방법을 쓰지 않은 것으로 추정을 하시는 건가요?

[인터뷰]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그렇게 추정합니다.

[앵커]
다른 와이어들은 조금 일찍 설치가 됐는데 유독 와이어 하나연결하기가 힘들었던 이유가 뭘까요?

[인터뷰]
그것은 2번 와이어였지 않습니까? 그런데 2번이라는 것은 배 중앙 쪽에 위치해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아무래도 배 중앙이 선수나 선미보다는 통과하기가 배 하중 때문에 힘든 면이 있고. 그다음에 그쪽 지나가는 길목에 다른 장애물이 있었겠죠. 바위라든지 뭔가 누르고 있었던 거예요. 그러니까 당겨도 통과를 못 한 건데 그걸 무리하게 당기다 보면 좀 사고도 날 수 있어요. 와이어가 끊어진다든가 심하면 목선이 훼손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점 때문에 조심스럽게 한다고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앵커]
지금 1번, 2번 이렇게 말씀해 주셨는데 1번이 선수 쪽이 1번이고 선미가 4번이 되는 거고 그 사이에 2개가 2번, 3번이 들어가는 거죠?

[인터뷰]
그 위치는 제가 정확히 파악은 못 하겠고. 1번, 4번이 하여튼 선수, 선미 양쪽이다. 그다음에 2, 3번이니까 중앙에 있는 2개겠죠.

[앵커]
그게 되게 정확한 위치에 걸려야 되는 거죠?

[인터뷰]
아무래도 결국은 무게중심을 잘 잡고 하중을 분산시키는 게 중요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아마 그 작업하시는 분들이 그걸 고려해서 평균적으로 잘 배분해서 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앵커]
이제 내일 인양을 하게 되면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실종자가 있을 수도 있고요. 유실물도 있을 수 있고, 그런 것들이 움직이지 않도록 배를 반듯하게 들어올리는 작업이 중요할 것 같거든요. 이럴 때는 어떻게 균형을 맞추게 됩니까?

[인터뷰]
결국 인양할 때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기는 거거든요. 한 세 가지 생각할 수 있을 거예요. 첫 번째는 들게 되면 안에 있던 선박이 움직이니까 그걸로 인해 흐름이 바뀝니다. 새로운 흐름이 생기니까 그로 인해서 유실이 생길 수 있고. 그다음에 들게 되면 개구부, 열려 있는 공간이, 땅바닥에 있던 공간이 이렇게 노출되는 거죠. 그쪽을 통해서 또 이렇게 유실이 될 수 있고. 또 하나 마지막은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아까 처음에 얘기했던 여러 가지 무게중심이라든지 하중 무게가 덜 됐으면 이게 물체가 돌아갈 수 있어요, 회전. 그걸 막아야 됩니다. 그래서 한 세 가지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최소화하면서 들어야 되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책이 있지만 지금 발표한 거에 따르면 아주 천천히 올리겠다. 아까 보니까 5cm 올리고 멈추고 좀 주위 상황 보고 문제가 없으면 다시 올리고. 그러니까 천천히 올려서 아까 얘기한 세 가지가 변화가 최소화되도록 하겠다. 그게 가장 큰 대책인 것 같습니다.

[앵커]
교수님, 그러면 천천히, 그러니까 균형을 맞춰가면서 들어올리는 게 중요한 건데 지금 물속이 시야가 좋지 않잖아요. 그래서 이게 올라오면서 균형이 잘 맞는지 이런 부분은 어떻게 확인을 하게 될까요?

[인터뷰]
그러니까 시야가 좋으면 올라오면서도 볼 수 있는데 그 부분이 애로점이 있을 걸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수면이 아주 깊지는 않으니까 들어올릴 때 위험하기 때문에 또 접근해서 있기도 좀 여러 가지 위험이 있고 해서 일단 최근접을 해서 살피지 않을까. 그리고 약간 수면에 올라오면 어느 정도 보이니까 그때부터는 시야를 확보하면서 작업을 하지 않을까, 그렇게 예측을 합니다.

[앵커]
현지 시각으로 내일 오전에 시작을 하게 되면 완료되기까지 시간은 얼마나 소요가 될까요?

[인터뷰]
지금 현재로서는 결박이 다 끝나면 그거를 크레인하고 묶어야죠. 그걸 3시간 잡고 있다고 발표했고. 그다음에 올리는 데 1시간, 이렇게 예상은 하고 있지만 이제 순조로울 때일 경우니까 최소한 그것이고 또 다른 변수가 발생하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좀 차분히 기다려야 되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앵커]
인양이 만약에 시작이 되면 현장에 보니까 바지선 위에 포클레인 같은 것도 있더라고요. 이거는 좀 어떤 역할을 하게 됩니까?

[인터뷰]
그러니까 결국은 아까 인양할 때 유실이라든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배가 안 흔들려야 되는데 그 안 흔들릴 수 있는 걸 방지하는 장치예요. 그래서 지금 보면 디귿자로 이렇게 감싸고 있죠. 그래서 디귿자의 중간 부분에 있는 조그마한 바지에서 크레인을 이용해서 줄을 유람선하고 연결을 시킬 겁니다. 시켜서 팽팽하게 잡고 있으면 선박이 올라오더라도 그 줄을 팽팽하게 유지한다면 좌우로 움직이거나 앞으로 움직이는 게 좀 방지가 되겠죠. 아주 중요한 장치고, 그걸 통해서 특히 지금 유속이 있다 보니 유속에서 아무것도 안 잡고 있으면 여기가 동요를 할 거예요, 분명히. 그런 부분을 잡아주는 장치니까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앵커]
그러면 인양하는 크레인과 그 포클레인도 호흡이 좀 맞아야 되겠네요, 소통이 둘이 잘 돼야 되겠네요?

[인터뷰]
물론 작업할 때는 다 무전기를 써서 같이 한다, 안 한다, 스톱한다 그런 걸 다 공유하면서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그쪽에서 잘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상당히 정교함이 요구되는 작업일 것 같은데. 앞서 클라크 아담 대형 크레인이 생각했던 것보다 빨리 다리를 통과해서 이동을 했거든요. 그때도 꼭짓점을 맞춰서 예인하는 방식으로 끌어당겼다,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게 정확히 어떤 이야기인가요?

[인터뷰]
그게 화면 보고 하면 좋겠는데 통과하는 화면을 보면 지금 다리가 아치잖아요. 아치이기 때문에 지금 보면 아치 중간에 무슨 표시 있죠.

[앵커]
하얀색으로 위쪽에요.

[인터뷰]
저기가 가장 높은 지점이잖아요. 그러니까 저기를 통과해야 되는데 사실은 통과하기 전에는 30cm 수위가 낮아야 된다, 다들 그렇게 알고 있었잖아요. 그런데 갑작스럽게 통과를 했단 말이에요. 그런데 지나갈 때 보니까 보시면 사람이 저기에 서 있어요. 그런데 사람하고 다리하고 여유 공간도 사람 키 이상이에요.

[앵커]
꽤 있죠?

[인터뷰]
꽤 있습니다. 저런 걸 봐서는 지연된 이유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통과하는 방법, 가장 정중간을 어떻게 통과할까, 그런 부분을 고민하지 않았나 그렇게 예상돼요.

[앵커]
그러니까 배 가장 높은 부분과 교각의 가장 높은 부분 사이의 점을 정확하게 맞춰서 공간을 확보했다 이렇게 봐야 되나요?

[인터뷰]
중간을 지나가야 되니까. 그래서 보시면 지금 앞에 배가 하나 옆으로 이렇게 있지 않습니까, 횡으로. 그리고 지금 엔진을 끄고 강을 따라 그냥 표류하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 클라크 아담 입장에서는 자기가 어떤 조치를 해서 중앙으로 갈 수 없어요. 엔진이 없고 러더를 못 쓰니까. 그러다 보니까 그 방향을 보조해 주는 장비로서 앞에 배를 붙이고 뒤의 배에 와이어를 연결해서 조종을 한 걸로 그렇게 여겨집니다.

[앵커]
엔진을 꼭 꺼야 되나요 아니면 엔진을 켰다라는... 안 그래도 그날 갑작스럽게 통과를 하면서 현지에서도 기자들이 질문을 했나 봐요. 저거 어떻게... 원래는 안 된다고 하던 게 어떻게 갑자기 됐냐. 그러면서 그때 엔진을 끄지는 않았다는 이야기도 있었던 것 같거든요. 그래도 끄지 않았어도 어쨌든 최대한 힘을 줄이고 살살 통과하는 방법을 썼을 거라고 하거든요.

[인터뷰]
보시면 앞에 전진하는 방향으로 배가 하나 붙어 있잖아요. 만약에 저 속도가 빠르면 붙어 있는 저 선박 쪽으로 물이 들어올 겁니다. 저 선박 위험해져요. 그러니까 속도를 많이 내지는 못했을 거다 판단되네요.

[앵커]
저게 이례적인 방법인가요?

[인터뷰]
그러니까 아주 특이한 방법이죠. 그러니까 강이다 보니 강에 통항하는 운하가 있다 보니 저 방법을 채용하지 않았나 여겨집니다.

[앵커]
내일 또 호흡을 잘 맞춰서 정교하게 인양작업을 해 주면 참 좋겠네요. 내일 선체가 올라오는 모습을 보고 수상부교의 위치를 조정한다,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수상부교가 뭔가요?

[인터뷰]
폰톤이라고 불렸는데요. 요트라든지 소형 선박 타는 계류장 같은 데 가면 저런 게 있어요. 저 목적은 선박의 위치가 높죠. 또 부두라는 것이 높아요. 그러다 보니까 바로 수면 아래로 가기 힘드니까 중간에 계단같이 이렇게 하나 더 넣어서 작업을 하거나 배로 이동하기 편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인양할 때 배에 들어가서 작업을 해야 되는데 그 건너갈 수 있는 징검다리 비슷한 역할을 하는 거죠. 그래서 왼쪽에 둘지 오른쪽에 둘지, 그게 배 올라가는 거 보고 어느 쪽으로 접근하는 게 편한가 판단해서 그쪽에 설치하겠다, 이런 의미 같습니다.

[앵커]
그리고 앞서도 저희가 전해 드렸습니다마는 대형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호가 충돌 부위 쪽을 도색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이걸 합동조사를 했다고 하는데. 도색을 하면 그 흔적이 완전히 없어집니까? 아니면 어떻겠습니까? 조금이라도 남아 있을까요?

[인터뷰]
도색은 변형까지는 막을 수는 없겠죠. 뭐가 이렇게 들어갔거나 하는 그 부분은 막을 수는 없고 스크래치, 상처가 있으면 보기가 제일 좋죠. 명확하고. 그런데 저 선사 입장에서는 지금 운항 중이니까 그런 명목으로 칠했다고 얘기를 할 겁니다. 속 내면은 다른 또 이유가 있겠지만. 그래서 증거 차원에서는 도색을 안 한 그 원형 보존하는 게 더 좋죠. 하지만 지금 벌써 도색을 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우리 한국 측에서 여러 가지 해양조사 관계자들이 갔다고 하니 그런 분들을 통해서 현장조사도 지금 하고 있다 하니 지금 가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밀한 사진이라든지 증거라든지, 해양 항해기록도 분명히 있을 거거든요. 그런 것들을 확보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앵커]
완전히 판을 바꾼 건 아니고 위의 색만 바꾼 거기 때문에 사고 흔적을 찾을 수는 있겠죠?

[인터뷰]
만약에 변형이 심하지 않으면 찾기 힘들겠죠. 그런데 지금 아마 그 정도 충돌이 있었으면 변형이 있을 건데. 아무래도 약간의 지장은 있을 수 있다 여겨지네요.

[앵커]
내일 인양작업 여러 가지 전문 기술이 동원되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전문가 통해서 좀 쉽게 짚어봤습니다. 임남균 목포해양대 교수 함께했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인터뷰]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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