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일쯤"...구체적인 인양 계획은?

"이르면 내일쯤"...구체적인 인양 계획은?

2019.06.09. 오후 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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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헝가리 유람선 사고 현장에서는 지금 선체를 들어 올리기 위한 와이어 설치 작업이 한창입니다.

이 작업이 순조롭게 끝난다면 이르면 내일쯤 본격적인 인양 작업이 진행될 수 있다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인양을 진행할 계획인지, 현지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장 연결해서 지금 작업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박서경 기자!

먼저 침몰선을 어떻게 수면 위로 들어 올릴 계획인지 설명해주시죠.

[기자]
먼저 침몰 선박 앞쪽으로 대형 크레인 클라크 아담이 설치되고요.

또, 선박 우측에는 각종 작업을 통제하고 지휘하는 검정 바지선이 배치됩니다.

좌측에는 선박이 완전히 인양됐을 때 올려놓을 수 있는 파란색 바지선이 놓입니다.

인양이 시작되면 크레인에 의해 선박이 수면으로 점점 올라옵니다.

그러면 위에서부터 조타실, 갑판, 선실 순으로 수색이 진행됩니다.

선실 수색 작업은 물을 빼내는 작업부터 진행됩니다.

선실 조금 아래까지 침몰 선박이 떠올랐을 때 창고로 사용돼 실종자가 없을 것으로 추정되는 선수 부분의 창문을 깨고 안에 차있는 물을 서서히 빼낼 예정입니다.

이 물을 빼내면서 선실 창문 7개 가운데 2개의 창문을 떼어내고 대원들이 내부로 진입해 선실을 수색할 계획입니다.

지금 사고 현장 수심이 7.2m인데요.

배 높이가 5.4m니까, 2.8m 정도만 올리면 배가 보이기 시작할 것으로 우리 대응팀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와이어 설치 초기 단계는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됐다고 들었습니다.

오늘은 어떤 작업들이 이뤄지고 있나요?

[기자]
현장에서는 아침부터 헝가리 측 대원들의 움직임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지시각 어제까지 선체를 들어올릴 와이어 설치 작업의 초기 단계까지는 마무리됐습니다.

또, 선내에 있을지도 모르는 실종자들이 유실되지 않도록 하는 유실 방지 작업도 끝냈습니다.

오늘은 본체라고 할 수 있는 본 와이어 설치를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배 밑으로 밀어 넣어서 반대편으로 빼내는 작업을 하는데요.

이 작업까지 쉽게 이뤄진다면 와이어들을 한 데 모아 묶은 뒤 크레인에 연결할 준비까지도 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본 와이어'가 이전 단계의 와이어보다 굵어서 강바닥 상태에 따라 작업 결과가 지체될 수도 있는데요.

일단 우리 대응팀과 헝가리 당국은 일단 빠르면 현지시각 내일, 늦으면 화요일 정도 인양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YTN 박서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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