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내일 첫 선고...오늘 윤석열 ’여론조사’ 재판

김건희 내일 첫 선고...오늘 윤석열 ’여론조사’ 재판

2026.01.27. 오전 09:5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김건희 선고 내일 오후 2시…주가조작 등 3개 혐의
특검, 김건희 징역 15년·벌금 20억 원 등 구형
김건희, 샤넬 가방 외 부인…김형근 특검보 참석
AD
[앵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통일교 금품 수수 등 의혹으로 기소된 김건희 씨에 대한 1심 선고가 내일 나옵니다.

김 씨는 명태균 씨로부터 무상으로 여론조사를 제공받았단 혐의로도 재판을 받았는데, 오늘 같은 혐의로 따로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재판도 시작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귀혜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방법원입니다.

[앵커]
김건희 1심 선고가 내일로 다가왔군요?

[기자]
네, 선고는 내일 오후 2시 10분, 311호 중법정에서 진행됩니다.

김건희 씨의 혐의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명태균 씨 관련 여론조사 무상 수수, 통일교 금품 수수와 청탁 등 크게 세 갈래인데요.

앞서 특검은 결심공판에서 김 씨에 대해 합계 징역 15년과 벌금 20억 원, 추징금 9억여 원을 구형했습니다.

김 씨는 샤넬 가방을 받은 사실을 뒤늦게 인정한 것 외에는 대체로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입니다.

내일 선고공판에는 민중기 특검은 참석하지 않고, 김형근 특검보가 나올 예정입니다.

앞선 내란 특검 기소 사건들처럼 선고가 생중계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 만약 생중계가 결정된다면 공직자 출신이 아닌 인물에 대한 첫 선고 생중계가 됩니다.

내일 김건희 씨 선고 뒤에는 윤영호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선고가 차례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앵커]
오늘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관련 재판도 열린다고요?

[기자]
네, 이른바 여론조사 무상 제공 의혹과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명태균 씨가 기소된 사건의 첫 공판준비기일이 오늘 오후 2시 열립니다.

준비기일이라 피고인들이 출석할 의무는 없습니다.

애초에 이 여론조사 무상 제공 혐의는 윤석열·김건희 부부가 공모했다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특검은 지난달 결심 공판에서 두 사람이 정치적 공동체라는 점을 지적했고, 이에 따라 명태균 씨를 포함한 세 사람이 대선 당시 판세 분석과 여론조사 결과 보고 등을 주고받았다고 강조했는데요.

따라서 내일 김건희 씨 선고 결과를 통해 이 재판의 향방도 가늠해볼 수 있을 거로 보입니다.

이밖에 오늘 한학자 통일교 총재의 ’정교 유착 의혹’ 9차 공판이 예정돼 있고요.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의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사건 항소심의 첫 공판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법에서 YTN 신귀혜입니다.

영상기자 : 김정한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신귀혜 (shinkh0619@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