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복판에 사무실 3년 무료임대, ‘핀테크 스타트업‘ 입주사 절찬모집

서울 한복판에 사무실 3년 무료임대, ‘핀테크 스타트업‘ 입주사 절찬모집

2024.08.12. 오전 10:4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4년 08월 12일 (월)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서울시 금융투자과 김미연 디지털금융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 생활백서, 오늘은 서울시로 가봅니다. 핀테크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파이낸스와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용어로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OO페이, 간편 송금 플랫폼 등 핀테크는 이미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런 핀테크 분야의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서울핀테크랩에서 입주사를 모집한다고 해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죠 서울시 금융투자과 디지털금융팀 김미연 팀장과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서울시 금융투자과 김미연 디지털금융팀장(이하 김미연) : 네 안녕하세요

◆박귀빈: 우선, ‘서울핀테크랩’이 어떤 곳인지 소개 먼저 해주실까요?

◇김미연: 서울핀테크랩은 서울시의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시설입니다. 금융중심지 여의도에 위치하고 있고 현재 99개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이 입주해있어 다양한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지원받고있습니다.

◆박귀빈: 서울 핀테크랩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는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지원을 받게 되나요?

◇김미연: 네, 서울 핀테크랩에 입주하게되면 우선 사무 공간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소 입주 시 1년을 지원하지만 연장을 통해 최대 3년간 사무실을 지원받으실 수 있는데요 서울 핀테크랩이 위치한곳이 여의도입니다. 여의도는 금융중심지로써 대부분의 은행사, 증권사가 위치해 있어 업무 협력도 용이하고,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성도 좋아서 서울 핀테크랩의 위치가 서울에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무공간 외에도 입주기간 동안 스타트업의 성장 할 수 있도록 맞춤형 멘토링 등 각종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서울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진출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귀빈: 입주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어떤가요?

◇김미연: 네, 서울 핀테크랩에 입주하기 위해서는 핀테크 산업으로 인정되는 사업영역을 영위하는 국내외 창업기업이여합니다. 국내기업의 경우 기업이 설립한지 7년 이내이면서 직원이 5명 이상이거나, 최근 3년간 누적매출액이 1억원 이상, 또는 법인 설립일 이후 누적 투자액이 1억원 이상 이라는 조건에 해당하셔야 합니다. 또 해외 기업의 경우 현재 해외에 법인 설립이 완료된 기업으로 아시아 또는 한국에서 사업장 확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입주 후 6개월 내로 국내 사업자 등록이 가능한 기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입주기업으로 입주하기에는 요건이 안되지만 성장 잠재력이 충분한 핀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서울핀테크랩은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른 조건 없고 창업 7년 이내 국내외 핀테크 기업이기만 하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공유오피스에 최대 2개 좌석을 6개월간 제공하고, 연장을 통해 6개월 더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박귀빈: 국내외 핀테크 업계면 된다고 하셨는데 일단 서울시에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김미연: 꼭 서울시에만 있어야하는건 아니고, 서울핀테크랩에 입주를 하시게 되면 입주기업에 경우에는 본사 이전을 하거나 기업부설연구소로 주소등록을 해야합니다 주소등록이 반드시 필요한 점이고 다만, 멤버십같은 경우는 주소등록 관계 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박귀빈: 관심있는 기업을 많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신청 할 수 있을까요?

◇김미연: 오늘부터 9월8일까지 서울핀테크랩 누리집을 통해서 입주모집 공고문을 확인 하실 수 가 있고, 스타트업 플러스 누리집을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입주기업의 신청과 지원 혜택을 소개드리고자 온라인 사전설명회를 8월27일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핀테크랩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박귀빈: 끝으로 서울핀테크랩에 입주하고 싶은 기업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해주세요.

◇김미연: 챗GPT 같은 생성형 AI 기술이 산업 전반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서울시는 이러한 변화를 선도할 핀테크 기업을 육성하고 핀테크 스타트업의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않겠습니다. 핀테크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기업들의 많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박귀빈: 지금까지 서울시 금융투자과 김미연 디지털금융팀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김미연: 네 감사합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