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년, 여전한 '안전불감증'...해양 사고 34% 늘어 [앵커리포트]

세월호 10년, 여전한 '안전불감증'...해양 사고 34% 늘어 [앵커리포트]

2024.04.16. 오후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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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국민의 깊은 상처로 남아 있는 '세월호 참사'.

10년이 지난 지금, 우리나라는 조금 더 안전해졌을까요? 안타깝게도 아닙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와 지자체가 안전 시스템 개선에 두 팔을 걷어붙였지만 10년 전과 비교해 작년 해양 사고 건수는 오히려 34퍼센트 늘었습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침몰 원인으로 무리한 불법개조와 증축, 정원 추가 등 안전관리 소홀이 지목됐는데요, 여전히 안전 수칙을 무시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지난해 일어난 선박 사고 가운데 인재로 분류되는 사고가 70퍼센트를 웃돌았습니다.

지난해 2월, 전남 신안 앞바다에서 전복돼 5명이 숨지고 4명이 실종된 청보호 사고.

사고 원인은 과적과 불법 증축이었습니다.

[서남수 / 목포해양경찰서 수사과장 : 통발 하나당 3~5kg 정도 하거든요. 그걸 적재하다 보니까 한쪽으로 기울어서 실었기 때문에 기울었을 수 있고…]

적정 무게의 배:가 넘는 통발을 실은 데다 어구 적재함을 불법 증축한 탓에 기관실에 바닷물이 유입되면서 배가 뒤집힌 겁니다.

또 지난 2월 전남 완도 앞바다에서는 화물선과 LNG운반선이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는데요, 당시 화물선에는 정원보다 11명이 더 타고 있었습니다. 가까스로 모두 구조됐지만 구명정과 뗏목 등 탈출 수단 부족으로 자칫 대형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그럼, 세월호 구조 실패의 큰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재난통신 네트워크'는 어떨까요? 지난달 경남 통영 욕지도 인근에서 침몰해 선원 4명이 숨진 '쌍끌이 어선 전복 사고'.

불법 조업을 숨기려 선박 위치 발신기인 V-pass를 고의로 꺼놔 구조가 더 늦어졌었죠.

이처럼 스스로 구조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사례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한국 사회의 안전지수는 여전히 '빨간불'이라고 평가합니다.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실질적인 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10년 전, 팽목항에서 흘렸던 눈물을 또다시 흘리게 될지도 모릅니다.



YTN 이세나 (sell1020@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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