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 분양합니다" 그냥드림텃밭 지금 신청 가능

"주말농장 분양합니다" 그냥드림텃밭 지금 신청 가능

2022.03.21. 오후 12:2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2년 3월 21일 (월요일)
□ 진행 : 이현웅 아나운서
□ 출연 : 박예은 경기도농수산진흥원 농촌활력부 대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슬기로운 생활을 위한“생활백서”! 오늘은 경기도 소식 준비했습니다. 주말농장, 텃밭 가꾸기 한 번쯤 해보고 싶단 생각 많이 하셨을 텐데요. 경기도민들에게 자신만의 텃밭을 분양 받을 좋은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경기도수산물진흥원 농촌활력부 박예은 대리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예은 경기도농수산진흥원 농촌활력부 대리 (이하 박예은): 안녕하세요.

◇ 이현웅: 지난 11일부터 경기도민텃밭 신청이 시작되었다고요?

경기도민텃밭을 조성하게 된 이유가 뭘까요?

◆ 박예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며 사회활동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기로 텃밭은 농작물 생산이라는 범주를 벗어나 우울증 극복, 치유, 환경문제 해결 등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경기도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도시농업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과 수요에 발맞춰 도내 유휴 공공부지를 텃밭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민텃밭을 통해 도민 및 사회적 배려 계층에게 수확의 즐거움을 직접 체험하게 하고 오감을 통해 소통하고 상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이현웅: 경기도민텃밭은 누가 신청할 수 있고, 어떤 내용으로 운영이 되는지 간단하게 사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박예은: 경기도에서는 약 2억 7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용인, 고양, 화성, 김포 4개의 시군에서 44,096㎡ 면적에 텃밭을 조성하고, 참여자들을 위한 각종 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사람과 단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 조손 가정, 한부모가정, 다자녀 가정, 장애인 개인과 단체는 우선선발 대상입니다. 신청은 온라인과 우편으로 가능하며 온라인은 경기공유서비스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코로나19의 장기화와 확산으로 인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많은데 그냥드림텃밭은 도민 텃밭 내에서 재배되고 있는 농작물을 수확하여 취약계층에게 기부하는데 일반 경작자 및 지역 봉사 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점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뜻깊습니다.

◇ 이현웅: 경기도민텃밭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 박예은: 텃밭은 참여 주민의 정서적 친밀감과 공동체 의식 등을 높이며, 아이들은 심리적 안정감을 찾고 고령자들은 텃밭을 일구면서 친목 도모와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치유의 공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이현웅: 마지막으로 청취자 여러분께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 있으신가요?

◆ 박예은: 올해 경기도민텃밭을 개장해 도민들이 생태친화적인 도시농업 교육장이자 휴식과 힐링 공간으로 자리 잡기를 바라며 앞으로 자연과 상생하며 보람찬 삶을 펼칠 도심 속 텃밭으로 진화하길 기대합니다.

◇ 이현웅: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기도농수산진흥원 농촌활력부 박예은 대리였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