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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문제없다던 제조업체들 돌연 '리콜'..."취재 불응" 회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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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 같은 일부 전동차들의 변압기 유류 지시계 오작동에 관해, 전동차와 변압기 제조업체들은 안전엔 아무 영향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YTN 취재가 시작되자 변압기 리콜에 들어갔고, 문제를 제기한 업계 관계자에겐 취재에 불응하라며 회유까지 시도했습니다.

이어서 이준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변압기의 유류 지시계가 오작동하는 전동차들을 제작한 업체는 현대로템입니다.

코레일과 달리 초기부터 결함 사실을 알았다고 인정했지만, 문제 될 게 없다는 건 코레일과 같았습니다.

운행에는 지장이 없고, 안전 점검만 다소 불편하다는 겁니다.

[최열준 / 현대로템 책임연구원 : 지시계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기기예요. 이 눈금을 가지고 저희가 사용하는 건 없어요. 이건 단지 유지 보수를 위한 역할에 중점을 두는 거예요.]

현대로템에 변압기를 납품한 업체 측도 변압기 설계엔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항변했습니다.

외려 다른 업체가 공급한 유류 지시계 자체가 문제였다며 책임을 미뤘습니다.

[주변압기 제작업체 관계자 : 원래부터 별문제는 없었는데, 유독 이 제품에 대해서 똑같은 시간에 이런 현상이 나오다 보니까 본의 아니게 유류 지시계가 (저런) 현상이 나타났어요.]

하지만 정작 이들은 내부 논의에서, 이전보다 냉각기 용량을 키운 변압기가 들어간 전동차들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로 미뤄볼 때, 차량 설계 결함이 아니냐는 내부 결론까지 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황만익 / 유류 지시계 공급업체 대표 : 원인에 대해서 서로 규명할 때는 어떻게 했냐면, 결론이 났어요. 아 이거는 유류 지시계 문제가 아니고 오일펌프 용량이 부족한 거니까 그러면 펌프를 교체할 수가 없으니까.]

이런 상황에서 YTN 취재가 시작되자, 문제가 없다던 현대로템과 변압기 제조업체 측은 지난달부터 부랴부랴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기능 결함 문제를 처음 제기한 업체 관계자에겐 취재에 불응하라고 회유하며 대가를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주변압기 제작업체 관계자 / (과거 통화 내용) : 이미 문제가 아닌 거를 특별히 이슈화시킬 일도 없는 것 같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해주셔서 당장 내일 촬영도 안 오고 그러면 여러 사람이 지금 훨씬 더 부드럽게 일을 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 코레일 측은 해당 결함이 끝내 고쳐지지 않으면, 향후 전동차 사업에서 현대로템을 감점하는 등 불이익을 줄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동차 제조업체들의 사안 축소와 쉬쉬, 이를 몰랐던 코레일의 관리 부실이 어우러지며 전동차의 안전성 문제가 미완의 숙제로 남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YTN 이준엽입니다.


YTN 이준엽 (leejy@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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