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와이] 독감 백신과 사망 관련성 낮다?

[팩트와이] 독감 백신과 사망 관련성 낮다?

2020.10.24. 오전 00:0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독감 백신을 맞고 나서 숨졌다는 신고가 급증하면서 백신 접종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은 현재로써는 백신을 사망 원인으로 볼 근거가 약하다는 입장인데요.

독감 백신을 둘러싼 논란을 팩트체크했습니다.

이정미 기자입니다.

[기자]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지난 22일 국정감사) : 아직 예방 접종에 대한 사망이라고 설명되지 않았고 관련성은 굉장히 낮다는 게 피해조사반의 검토 의견이었습니다.]

1. 독감 백신 탓 아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독감 백신의 부작용은 중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아나필락시스와 신경계 질환으로 몸에 마비가 오는 길랭 바레, 밀러 피셔 증후군입니다.

하지만 올해 사망 사례 가운데 비슷한 증상을 보인 경우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일부 사례는 사인이 질식 등 다른 이유로 판명 나기도 했습니다.

[이동훈 / 내과 전문의 : (기도 질식도 혹시 백신 영향?) 그렇게 따지면 끝이 없어요. 사실은 날씨가 추워져서 돌아가시는 분들 있잖아요. 그럼 날씨가 사인이 될 수는 없는 것처럼….]

특히 올해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은 천만 명이 넘지만, 99% 이상은 문제가 없었다는 점에서 백신 자체의 문제로 보긴 어렵습니다.

2. 독감 백신은 안전?

물론 독감 백신이 완벽하게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2013년 미국 논문을 보면 10만 명이 독감 백신을 맞았을 때 442명 정도는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접적으로 기저 질환을 더 악화시키거나 알려지지 않았던 부작용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신상엽 / 감염내과 전문의(지난 21일 YTN 뉴스Q) : (백신에 따른) 이런 우리 몸의 염증반응이, 갖고 있던 기저 질환이나 이런 것들을 좀 악화시키거나 기존에 있던 급사 요인들을 악화시켰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독감 접종을 미루자는 주장이 나온 배경입니다.

[최재욱 /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 : 집단 면역 형성하는 것이 조금 늦어질 수 있지만 지금은 모든 국민인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마스크 착용 잘 하고 있기 때문에 독감이 예전처럼 유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사협회에서도 백 년 가까이 이어온 독감 백신의 효과를 부정하진 않습니다.

3. 백신 맞는 게 더 낫다?

우리나라에서 한해 독감으로 숨지는 사람은 백신 피해 인원보다 훨씬 많은 7백 명에서 2천여 명.

뚜렷한 인과관계가 없는 상황에서 질병관리청이 백신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YTN 이정미[smiling37@ytn.co.kr]입니다.


인턴기자 이수현[lsh1229@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