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정부 "독감 백신 접종 계속" vs 의협 "일주일 유보 권고"

실시간 주요뉴스

사회

정부 "독감 백신 접종 계속" vs 의협 "일주일 유보 권고"

2020년 10월 22일 18시 24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 독감 백신 안전성 여부 집중
원인 밝히는 데 2주 정도 소요…예방 접종 중단해선 안 돼
의협, 일주일 동안 접종 유보 권고…사실상 정부 입장 반대
접종 원하면 보건소·국립의료기관으로 안내 방침
[앵커]
독감 백신 관련 사망이 잇따르자, 보건복지위 국감에서는 접종 중단을 놓고 여야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정부는 백신과 사망 연관성이 낮다며, 접종을 계속하는 게 오히려 안전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의협은 기자회견을 열고 일주일 유보를 권고하며, 사실상 정부 입장에 반대했습니다.

이형원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는 독감 백신 안전성 여부에 집중됐습니다.

백신을 맞은 뒤 사망자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접종을 계속해도 되는지가 도마 위에 오른 겁니다.

[권칠승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접종 중단을 대안으로 생각하기에는 그거는 너무나 리스크가 크다, 저는 이렇게 보는 데 동의하십니까?]

[강기윤 / 국민의힘 의원 : 정말로 다 해 보니까 이상 없고 검수를 했다고 해야만 국민이 안심하고 나와서 맞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좀 듭니다. 저런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합니다.]

정부는 상온노출과 흰색 입자 논란부터 접종 후 사망까지 잇따른 문제에 고개를 숙였습니다.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 백신 관련해서 올해 좀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이 있어서 정말 죄송스럽습니다. (생산·유통 등 ) 전 과정에 대해서도 여러 부처와 관련이 되어 있는데 그 부분을 다시 한 번 면밀히 보도록….]

다만 최근 속출한 사망과 백신 사이 연관성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 아직 예방 접종에 대한 사망이라고 설명되지 않았고 관련성은 굉장히 낮다는 게 피해조사반의 검토 의견이었습니다.]

부검을 통해 정확한 사망 원인을 밝히는데 2주 정도 걸릴 거라면서도, 그사이 예방 접종을 중단해서는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 인플루엔자 자체로 인한 사망도 1년에 3,000명 가까이 사망을 하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로 인해서 다른 기저질환이 악화해서 사망하실 수 있어서 반드시 접종하시는 게 안전하다는 말씀드리고요.]

이런 정부 입장과 달리, 의사협회는 앞으로 일주일 동안 접종 유보를 권고했습니다.

환자와 의료진이 안전하게 접종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는 건데, 그전에 접종을 원하면 보건소나 국립의료기관으로 안내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YTN 이형원[lhw90@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