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 인상하나?...버스 총파업 14일 자정이 고비

요금 인상하나?...버스 총파업 14일 자정이 고비

2019.05.11. 오후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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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국의 버스노조가 지난 8일부터 임금 보전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결의하고 있습니다.

파업 시한까지 사흘을 남겨놓은 가운데 쟁의조정 시한인 14일 자정이 버스 파업의 막판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천상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는 7월부터 300인 이상 고용돼 있는 버스회사에는 주 52시간 단축 근로제가 시행됩니다.

주 52시간 근로제가 시행되면 버스 기사들의 근로시간이 현재보다 30% 이상 줄어들면서 임금도 그만큼 감소합니다.

광역시는 월 30만 원 안팎, 도 단위는 60만 원~110만 원의 임금이 감소한다는 게 버스노조 측의 추산입니다.

노조 측은 줄어드는 임금 보전을 위해 정부와 버스회사 측에 대책을 요구했지만 1년 넘게 서로 책임을 미뤘다는 주장입니다.

결국 노조는 정부와 버스회사 측에 더 이상 해결책을 기대할 수 없다며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가는 등 단체 행동에 나섰습니다.

먼저 서울과 부산, 대구, 경기도 등 9개 시도에 소재한 193개 사업장 노조가 지난 8일부터 이틀간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재적 조합원의 88%의 찬성으로 총파업을 결의했습니다.

이어 인천지역 버스노조도 15일 이전에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버스 노조는 임금 보전뿐만 아니라 근로시간 단축으로 발생하는 만5천여 명의 부족 인력도 채울 것을 요구했습니다.

현재 주 47.5시간 제로 운영돼 주 52시간 제 시행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서울시 버스 노조는 정년을 63세로 2년 연장하고, 학자금 지원도 연장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국토부는 경기도만 해도 3천 명 정도의 추가 채용과 연 3천억 원이 넘는 예산이 필요해 200원 이상의 요금인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들은 시민들의 부담을 이유로 요금인상을 꺼려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여당이 막판 대책 마련에 분주한 가운데 노조는 14일 자정까지 합의가 없으면 오는 15일 새벽 첫차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경고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YTN 천상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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