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밥상엔 살 통통 오른 '가을 고등어'와 제철 '쪽파'가 제격

9월 밥상엔 살 통통 오른 '가을 고등어'와 제철 '쪽파'가 제격

2025.09.01. 오후 12:1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09:00~10:00)
■ 진행 : 조태현 기자
■ 방송일 : 2025년 9월 1일 (월요일)
■ 대담 : 원지선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 대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조태현 : 생생한 물가 정보 살펴보는 장바구니 생생 물가 시간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원지선 대리와 함께 하겠습니다.대리님 나와 계십니까?

◇ 원지선 : 네 안녕하세요.

◆ 조태현 : 안녕하십니까. 날이 오락가락해요. 아침저녁으로는 가을 느낌도 나긴 하는데 농산물 가격 한 주 동안 어떻게 변했습니까?

◇ 원지선 : 대표적으로 양배추, 쪽파 배의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양배추는 8월 중순 이후 중생종 출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지난주 대비 약 8% 하락해 한 포기 기준 약 4,055원이었습니다. 쪽파는 9월부터 제철이 시작되는데요. 대파보다 연하고 부드러워서 여러 음식에 활용되는데 저번 주 대비 약 10%로 내려 1kg 당 9,231원이었습니다. 가격이 저렴할 때 알싸한 소파 김치를 담가 즐겨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햇배인 원황의 출하도 시작됐습니다. 24년산 저장배인 신고배가 하락세가 유지되면서 햇배도 약간 낮은 가격으로 형성이 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8월 10개 기준 37,336원이었는데 현재는 29,924원입니다.

◆ 조태현 : 가격 내린 품목들 살펴봤고요. 오른 품목은 어떤 게 있나요?

◇ 원지선 : 감자와 체리, 상추의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감자는 8월 중순 내린 비로 인해 수확이 지연되고 구 크기가 감소함에 따라 7월 100g당 360원에서 8월 382원으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체리의 경우 미국산 수입이 점차 줄어들고 캐나다산이 본격 수입되면서 가격이 상승해 지난주 약 100g당 2,158원이었습니다. 상추는 폭염이 지속되면서 출하 물량이 감소해 적 청상추 모두 가격이 상승했는데요. 특히 청상추는 지난주 대비 2% 상승해 100그램당 1,770원이었습니다.

◆ 조태현 : 수산물은 어땠습니까?

◇ 원지선 : 갈치는 제주 해역의 어획량이 증가함에 따라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지난주는 한 마리 기준 4% 하락해 12,994원이었습니다. 고등어의 경우도 서해, 동해 지역의 어획량 증가로 가격이 큰 폭으로 내렸는데요. 한 마리 기준 7% 하락해 지난주 약 4,420원이었습니다. ‘가을 고등어와 가을 배는 며느리에게 주지 않는다.’는 속담처럼 가을 고등어는 살이 통통 올라 연중 가장 맛이 뛰어나다는 것을 참고해 주세요.

◆ 조태현 : 알겠습니다. 연중 가장 맛이 좋을 때라고 하고요. 이것뿐만이 아니라 지금 제철 농산물, 수산물 어떤 게 있을까요?

◇ 원지선 : 이번 주는 회로, 구이로 죽으로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전복을 소개하고 싶은데요. 한방에서 눈을 밝게 해준다는 뜻으로 석결명이라 불리는 전복 껍데기는 시력 개선, 백내장 치료에 탁월해 전복 껍데기를 끓여 마시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복은 비타민, 아미노산, 철분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 좋은데요. 특히, 쪄서 말릴 때 생기는 흰 가루인 타우린이 지방의 분해를 도와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줍니다. 이 타우린은 야맹증과 눈 떨림 증상 치료에도 좋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전복을 고를 때는 색상과 무늬가 선명하고 흠집이 없는 것이 좋고, 껍질 바깥으로 전복의 살이 약간 빠져나와 통통하게 살이 찐 것을 골라주세요. 손질은 부드러운 솔이나 칫솔로 문질러 이물질을 닦고 내장이 터지지 않게 잘 분리한 후 전복의 이빨을 칼로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약 5도의 냉장고에서는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조금 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살과 내장을 분리해서 냉동 보관해 주세요. 전복은 전복죽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마늘, 전복, 버터구이로 즐기면 달달 고소함이 극대화될 수 있는데요.이번 주는 전복으로 힘차게 보내보시면 어떨까요?

◆ 조태현 : 전복 좋죠. 이번 주에는 금요일까지 한우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서프라이즈 행사도 있다고 하니까 같이 한번 즐겨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원지선 대리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원지선 : 네 감사합니다.

YTN 김양원 (kimyw@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