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수출 나란히 감소...7월 1~20일 수출 2.2%↓

미·중 수출 나란히 감소...7월 1~20일 수출 2.2%↓

2025.07.21. 오전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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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번 달 들어 어제까지 우리 수출액은 361억 달러로 1년 전보다 2.2% 줄었습니다.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력 품목들이 선방했지만, 양대 수출국인 미국과 중국으로의 수출액이 나란히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류환홍 기자!

수출이 줄어든 이유가 무엇이지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기자]
네, 이번 달 들어 어제까지 우리 수출은 36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1년 전보다 2.2% 줄었지만, 실제 조업일수를 반영한 하루 평균 수출액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4.1% 증가한 셈입니다.

그러니까 수출이 지난해보다 줄었다, 이렇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양대 수출국으로 꼽히는 미국과 중국으로의 수출액이 줄었다는 건 눈여겨볼 사안입니다.

철강과 자동차 관세 영향이 본격화된 지난 4월과 5월에는 같은 기간을 기준으로 미국 수출액이 14% 넘게 빠진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들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는데, 7월에는 다시 소폭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당장 미국 관세 영향과 그로 인한 불확실성 또 조업일수 감소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품목별로 보면, 먼저 반도체가 최근 HBM 수요 증가와 D램 가격 상승의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반도체 수출은 1년 전보다 16.5% 늘어난 78억9천만 달러로 우리 수출 1위를 기록했고요.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늘어나 22%에 육박했습니다.

또, 우리 선박 수출은 1년 전보다 무려 172%, 2배 넘게 늘었습니다.

대미 관세가 이미 적용된 품목들은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먼저 25% 대미 품목 관세가 적용되고 있는 승용차 수출은 1년 전보다 3.9% 늘었습니다.

미국 대신 유럽으로의 전기차 수출이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반면, 50% 대미 품목관세를 부과받는 철강제품은 1년 전보다 수출액이 9.7% 줄었고, 자동차 부품 역시 8.4%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로의 수입은 전년 동기대비 4.3% 줄어든 356억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무역수지는 5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YTN 류환홍입니다.


YTN 류환홍 (parkkw0616@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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