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생생경제] 경기도일자리재단 "중장년층 취업 지원하는 '이음 일자리사업'"

실시간 주요뉴스

[생생경제] 경기도일자리재단 "중장년층 취업 지원하는 '이음 일자리사업'"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방송일 : 2023년 3월 29일 (수요일)
■ 대담 : 박성희 경기도일자리재단 서부광역사업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경기도일자리재단 "중장년층 취업 지원하는 '이음 일자리사업'"

-베이버부머 안정적 일자리 장출 '이음일자리사업'
-사회적기업에 근로자 연결해 인턴십과 근무 지원
-지역사회 사회공헌활동·맞춤형 재취업 지원도
-재단, 장려금 지급 통해 고용 유지 독려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일과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경제 효과까지 알아보는 <일과 나의 연결고리>! 경기도일자리재단 서부광역사업팀 박성희 팀장님 연결됐습니다. 안녕하세요?

◆ 박성희 경기도일자리재단 서부광역사업팀(이하 박성희)> 네, 안녕하세요.

◇ 박귀빈> 요즘 청년 실업도 문제이지만, 중장년층의 취업 기회가 없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할 일자리 기회 센터를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운영한다는데요?

◆ 박성희> 네,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는 일자리를 통해 인생2막을 준비하는 베이비부머(1955년~1974년생)세대, 중장년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베이비부머 일자리기회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자리기회센터는 전담 직업상담사가 상시 근무하며, 중장년의 생애경력설계 진단을 통해 중장년의 경력과 능력을 진단하고 중장년을 위한 직업훈련, 취업알선, 사후관리까지 전 단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크게 3가지 유형의 일자리를 지원 합니다. 첫 번째는 중장년의 경력을 활용하여 바로 재취업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일자리를 연계하고 인건비를 지원하는 중장년 인턴쉽 사업 운영입니다. 3개월 정도의 근무 경험을 통해 정규직으로 취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중장년이 재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혀 취업에 성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일정기간의 교육을 수료한 중장년에게 관련 일자리를 알선하고 지원합니다. 세 번째는 중장년이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새로운 경력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가치창출 일자리 사업입니다. 경기도 생활임금의 활동비를 지원받고, 월 최대 57시간까지 사회공헌 활동을 할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센터에서는 중장년에게 필요한 직무 관련한 특강도 상시로 진행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중장년을 위한 일자리를 발굴하는 중장년 일자리 발굴단도 운영하고 있어 일자리를 통해 인생 2막을 계획하고 있는 베이비부머세대 중장년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박귀빈> 베이비부머일자리센터에서 하는 일을 알아보도록 하죠. 먼저 경기도 이음일자리 사업이 있는데 무엇인가요?

◆ 박성희> 경기도 이음 일자리 사업은 중소기업과 사회적기업에 중장년 근로자를 연결해 인턴십과 정규직 근무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중장년 근로자는 안정적 일자리를 얻고, 중소기업은 구인난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참여대상기업은 근로자 수 5인 이상 300인 미만의 경기도 내 중소기업이나 사회적 기업이며, 경기도 거주 만 40~64세의 구직자를 채용하면, 월 180만 원씩 3개월의 인건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또한 정규직 전환 후 6개월의 고용 유지시 3개월의 인건비를 추가로 지원받게 됩니다. 이음일자리에 참여한 중장년의 경우에는 3개월의 인턴을 수료하게 되면 총 60만 원의 수료수당을 지급받게 되며, 정규직 전환 후 6개월 고용이 유지 되면 60만 원의 장려금도 지급받게 됩니다.

◇ 박귀빈> 모집 기간과 지원 방법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 박성희> 현재 이음일자리에 참여할 중장년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기간은 4월 1일부터 30일까지 이구요. 경기도일자리재단 홈페이지에 게시된 참여기업의 직무 및 근로조건을 확인하신 후 지원하시면 전담 직업상담사가 경력조건 등을 고려하여 기업을 매칭하게 됩니다. 각 기업에서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하게 되면 기업체와 근로일자를 조율하여 근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 박귀빈> 그리고 인생2막 활동지원 사업은 무엇인가요?

◆ 박성희> 베이비부머 인생2막 활동지원 사업은 베이비부머 세대에게 사회공헌 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사회활동 참여와 활력 있고 안정적인 인생 후반기를 지원하고자 운영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참여 대상은 경기도 거주 만 49~68세 지역사회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미취업자입니다. 활동에 참여하는 분들에게는 시급 11,490원과 일비 1만 원이 지급됩니다. 월 최대 57시간까지 활동할 수 있습니다.

◇ 박귀빈> 모집 기간과 지원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박성희> 현재 모집하고 있는 과정은 냉난방기 새로고침과정으로 냉난방기 분해 조립 세척 기술을 배워 지역아동센터와 사회복지시설에서 냉난방기를 세척해주는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모집기간은 3월 27일부터 4월 8일까지이며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어플라이를 통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 박귀빈> 또 다른 사업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 박성희> 4060 맞춤형 재취업 지원사업은 대표적인 베이비부머세대 취업지원 사업입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취업 지원-고용유지·사후관리’ 등 단계별 밀착 지원을 통해 중장년을 위한 맞춤형 직업능력 개발과 재취업을 지원합니다. 교육과정은 스마트물류관리, 자동차진단유통, CCTV전문엔지니어과정 등 다양한 과정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교육과정을 수료한 중장년들에게는 해당분야로의 취업을 알선합니다. 교육수료자들에게는 10만 원의 수료수당과 면접지원금이 지급되고, 취업에 성공 후 3개월 근속시 취업성공수당 50만 원도 지급됩니다.

◇ 박귀빈> 모집 기간과 지원 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 박성희> 모집기간은 4월 3일부터 4월 18일까지이며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어플라이를 통해 각 교육과정별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 박귀빈> 마지막으로 소개해줄 지원 사업은요?

◆ 박성희> 베이비부머 재도약 사업은 디지털, 환경, 돌봄 분야에 베이비부머세대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새로운 경력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자리 사업입니다. 중장년 정책을 소개하는 미디어 활동가, 자발적 탄소배출권 수집가, 정리·청소 지도사 등 다양한 활동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해당 활동은 4월에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될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중장년 분들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 박귀빈>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 발굴과 취업 지원이 의미있는 사업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단순 연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리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를 위한 센터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 박성희> 네 그렇습니다. 저희는 우선 알선하는 기업선발에 있어서 중장년에게 적합한 일자리인지에 대한 검증 작업을 철저히 진행합니다. 또한 고용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고용유지 장려금 지급을 통해 고용유지를 독려 하며 고용유지 현황을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일자리 매칭 후 기업체와 중장년을 직접 방문하여 개별 상담을 진행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일자리재단 서부광역사업팀 박성희팀장과 함께 했습니다.


YTN 장정우 (jwjang@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