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확진 1,261명| 완치 24명| 사망 12명
현대硏 "세계 경제 '부채 산사태' 주의"
Posted : 2020-01-12 22:23

동영상시청 도움말

글로벌 기업부채로 인해 세계 경제가 산사태와 같은 위기를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20년 글로벌 10대 트렌드' 보고서에서 올해 예상되는 10가지 흐름 가운데 하나로 '부채 산사태'를 꼽았습니다.

연구원은 경기침체로 기업 영업이익과 매출액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기업에 대출해 준 금융기관도 부실해질 것이라며, 이런 현상이 글로벌 금융위기나 외환위기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주요 선진국에서 기준금리를 계속 내리면서 세계 국내총생산 대비 기업부채 비율은 지난 2014년 1분기 88%에서 지난해 1분기 93.7%까지 올랐습니다.

국제결제은행 등 주요 기관은 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이 80~90%를 넘으면 과다한 빚 자체가 성장세를 제약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연구원은 주요국이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펴면서 부채도 계속 늘 수 있다며, 국내 부채 증가속도도 억제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올해 예상되는 글로벌 흐름 가운데 하나로 '호르무즈 해협 긴장'을 들었는데, 최근 미국과 이란 사이 긴장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하거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백종규 [jongkyu87@ytn.co.kr]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