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한 푼도 안낸 억대 연봉 유튜버...탈세 무법 지대?

세금 한 푼도 안낸 억대 연봉 유튜버...탈세 무법 지대?

2019.04.10. 오후 10:1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이번 국세청 세무조사에서는 1인 방송인 '유튜버'에 대한 첫 전국 단위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인기 있는 유튜버, A 씨는 지난 2017년 한 해에만 20억 원 이상 수익을 올렸는데요.

하지만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다가, 세무 조사 끝에 소득세 5억 원을 추징당했습니다.

어떻게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을 수 있었을까요?

먼저 유튜버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 살펴 보면, 대부분 비중을 차지하는 건 광고 수익입니다.

최근 1년 동안 "구독자 천 명과 이들의 시청 시간이 4천 시간 조건을 충족되면 광고를 붙일 수 있는데,

시청자가 동영상 재생 전이나 중간에 광고를 보면 유튜브 회사와 수익금을 나눠 가지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유튜브 측이 각 개인 혹은 소속사 은행 계좌로 돈을 직접 보내기 때문에 세무 조사를 하지 않으면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소속사가 있는 경우 회사를 통해 원천징수 금액이 국세청에 보고돼 소득 파악이 쉽지만, 그렇지 않은 개인 유튜버의 경우 국세청에 소득신고를 직접 하지 않으면 얼마나 벌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지난해 초등학생 장래희망을 조사했더니 유튜버가 처음으로 상위권에 등장했습니다.

또, 얼마 전엔 우리나라 젊은 세대가 삼성 대신 유튜브를 택한다는 외신 기사가 나올 정도인데요.

많게는 구독자 수백만 명을 보유해 웬만한 방송국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1인 방송인들이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주길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