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AI 드론이 조난자 인식'...5G로 보안 강화
Posted : 2019-02-03 05:29

동영상시청 도움말

[앵커]
명절 연휴에 산이나 바다에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5G 통신망과 AI 기술을 갖춘 드론이 조난자를 신속하게 찾아내, 사고 예방과 대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첨단 기술은 빈집이나 공장 등의 침입자를 탐지하는 데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하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고화질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이 해운대 해수욕장을 자유롭게 날아다닙니다.

드론을 조종하는 곳은 2.5㎞ 떨어진 벡스코 관제실!

드론에 부착된 영상중계 장비가 LTE 망과 연동돼 거리와 상관없이 화면을 전송하는 시스템입니다.

강원 소방본부에 곧 도입될 기술로, 드론이 지정된 경로를 자율 비행하면서 영상인식 소프트웨어가 조난자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5세대 이동통신, 5G가 대중화되면 산불이나 지진, 홍수 등 재난 상황에 대한 현장 대처가 한층 빨라지게 됩니다.

항만과 발전소 등 산업현장에서도 명절 연휴처럼 작업·경비 인력이 투입되기 어려운 시간에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하는 사례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AI 기술과 연계된 드론 카메라로 설비의 이상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덕문 / SK텔레콤 IOT·Data사업단 부장 : 전화 통화가 가능한 곳이면 제주도·독도를 포함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드론이 보내오는 영상을 관제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밤에도 드론을 산불 감지나 조난자 수색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사물 인터넷 기술은 빈집을 안전하게 지켜줍니다.

몇 년 전부터 대중화된 가정용 CCTV는 편리한 기능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귀중품을 넣어둔 금고 앞에 외부인의 접근이 감지되면 주인의 휴대전화에 경고 메시지가 뜨고, 바로 CCTV를 통해 집안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공재 / LGU+ AIOT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팀 선임 : 홈 IOT는 언제 어디서나 집안의 환경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하게 생활하실 수 있고요, 특히 외출할 때 집안의 환경을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합니다.]

5G 이동통신 기술과 사물 인터넷 IOT, 그리고 인공지능 AI까지 결합한 새로운 영역이 개척되면서 장기간 여행 수요가 많은 명절 연휴, 가정과 기업의 보안을 지키는 풍경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YTN 이하린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