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조사국 "北 KN-23, 이스칸데르급 미사일 핵탄두 탑재 가능"

美의회조사국 "北 KN-23, 이스칸데르급 미사일 핵탄두 탑재 가능"

2023.01.27. 오후 10:0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북한판 이스칸데르급 미사일인, KN-23 단거리 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는 평가가 미국에서 나왔습니다.

미 의회조사국, CRS의 '북한 핵무기 및 미사일 프로그램' 보고서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SRBM과 중거리 탄도미사일, MRBM 가운데 일부는 핵 또는 재래식 탄두 탑재가 모두 가능한 무기체계로 평가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에 대해 한반도의 모든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다며 핵 또는 재래식 탄두 탑재가 가능하다고 기술했습니다.

그동안 북한은 신형 탄도미사일에 전술핵 탑재가 가능하다고 주장해 왔는데, 미 의회가 보고서를 통해 공개리에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 중거리탄도미사일 가운데 북극성 2형, KN-15에 대해 고체연료 추진 미사일로 일본 본토를 타격할 수 있고, 핵 또는 재래식 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함께, 보고서가 인용한 2021년 미 국방정보국, DIA 문서에서는 북한의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SLBM 북극성 3형이 핵탄두를 탑재할 것이라고 평가했고, 북한의 최신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인 화성-17형은 다탄두 탑재 설계로 추정했습니다.

CRS는 외부 전문가들은 북한이 탄두 20∼60기를 만들 수 있는 핵분열 물질을 생산했다고 추정한다며 북한은 핵무기 투발 수단도 만들고 있고, 기동성과 신뢰성, 효용성, 정확성, 생존 가능성 등이 그 특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YTN 한연희 (hyhe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