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준 "용산 집무실, 디자인·지리적 괜찮을 듯"

유현준 "용산 집무실, 디자인·지리적 괜찮을 듯"

2022.03.17. 오후 3:0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김정아 앵커
■ 출연 :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재원 / 국민의힘 최고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대통령 집무실이 최종 어디로 결정될지 이 부분도 관심입니다. 오늘 오후에 당선인과 인수위원들이 회의를 열고 장소를 결정할 예정인데요. 유력하게 부상하고 있는 용산 국방부 청사를 두고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듣고 오시겠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 보안시설들을 그냥 아무 데나 계획 없이 국방부에서 알아서 빨리 빼라. 이게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그 용산 땅은 사실 저희들 대한민국 국민 입장에서는 이를테면 오욕의 역사가 있는 곳입니다. 우리 대통령이 청나라 군대, 일본 군대가 주둔했던 곳에 꼭 가야겠습니까? 저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게 무슨 뭐 어떤 자문을 받았는지 또는 뭐 일설에는 무슨 풍수가의 자문 아니냐 이런 의문도 제기를 하고 있는데 그런 풍수 얘기 이전에 일본 군대가 주둔하던 데 가서 계시겠다고 하는 게 저는 뭐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 오히려 인수위 없이 선거 다음날부터 점령군 행세하면서 적폐청산 드라이브 걸었던 당은 민주당. 용산이 '오욕의 역사'를 가진 땅이라고 싸잡아서 비하하신 것이라면 당장 용산 주민들에게 사과하십시오. 애초에 청와대 부지는 그런 식으로 따지면 조선총독 관저가 있던 곳. 윤석열 정부가 하려는 모든 일을 반대하고자 선거 끝난 다음에도 저열하게 나오십니까?]

[유현준 / 홍익대 건축학부 교수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예전에 한번 국방부에 강연 차 한번 가본 적이 있는데, 제가 태어나서 봤던 뷰 중에 제일 좋았던 것 같아요. (전망이요?) 뷰가 좋아서요. 저는 풍수지리를 잘 모르겠지만 '이런 데 대통령 집무실 같은 거 있으면 정말 좋겠다' 그 생각을 했어요. 향후에 미군 부대가 이전을 하고 나면 거기가 용산 가족공원으로 다 오픈될 거 아니에요. 그러면 앞에 시민들이 올 수 있는 공원이 딱 있고 그 위에 청와대가 있으면 약간 백악관하고 비슷한 컨디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앵커]
지금 건축 전문가 유현준 교수의 의견까지 듣고 오셨는데 이건 정치적인 의견이라든가 안보 이슈 이런 거 다 빼고 그냥 건축가로서 부지로만 보면 대통령 집무실이 있기에는 괜찮다 이런 의견까지 들어보고 왔는데 어쨌든 지금 정부서울청사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 같고 광화문 외교부 청사하고 용산 국방부 청사 두 군데가 마지막에 살아있는 카드로 보이는데 지금 무게 추는 용산으로 기우는 겁니까?

[김재원]
언론 보도에 보면 그렇잖아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오늘 오후에 인수위원들과 함께 윤석열 당선인이 협의를 해서 정할 것 같은데요. 양쪽을 다 보면 광화문 외교부 청사는 사실 경호나 보안에서도 광화문 청사보다는 조금 더 유리한 것이고 비교적 최근에 지은 건물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보안 시설이나 경호에도 조금 나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외빈 접대라든가 그런 공간도 충분히 있을 거라고 봐요. 그런데 대신 광화문 광장이라든가 또 교통이라든가 이런 걸 생각하면 주위 건물에서 첨단 장비를 이용한 감청이라든가 또는 돌발적인 테러 소요 사태, 이런 데 대비를 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경호에 신경을 좀 써야 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용산 국방부 청사는 사실 그런 면에서는 훨씬 자유로운 곳이고 그다음에 국가의 국방시설이 있기 때문에 유사시의 안보 관련 회의라든가 또는 직접 위기상황에서 대응하는 그런 시스템은 비교적 잘 갖춰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면을 포괄적으로 본다면 아무래도 용산 쪽이 좀 더 유력한 곳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또 용산 지역은 미군이 완전히 철수하고 나면 거기에 시민공원이 조성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 면에서도 앞으로 용산에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것이 시민들과 더 잘 소통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될 수 있다, 그렇게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