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유력한 대선후보, 어떻게 평가하나?" 질문에 문 대통령의 답변

"윤석열 유력한 대선후보, 어떻게 평가하나?" 질문에 문 대통령의 답변

2021.05.10. 오후 12:1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기자]
MBC의 엄지인 기자입니다. 저는 조금 이르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다음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질문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다음 대통령이 갖춰야 할 덕목이나 대선 후보들에게 필요한 시대정신은 뭐라고 보시는지 한말씀 듣고 싶고요.

아울러서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표현했던 윤석열 전 총장이 사퇴한 뒤에 현재까지는 여론조사에서 어느 정도 지지를 받고 있고 특히 야권의 유력한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계신지 대통령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우선 윤석열 총장은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로 그렇게 인정이 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다음 대통령에게 필요한 덕목 부분은 제가 과거에도 그런 질문을 몇 번 받은 적이 있는데요. 저 답은 늘 같습니다. 우선은 시대정신과 함께해야 할 테고 그리고 균형감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역사가 발전해나가야 할 방향, 이것을 정확하게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 다 진정한 민심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강물에도 표피에서 흐르는 여러 가지 표말 같이 흐르는 민심이 있는 반면에 강 바닥에서 도도하게 흐르는 민심의 방향이 있습니다. 그것이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하고요.

저는 옛날에는 다만 시대정신을 개인적인 통찰력을 통해서 시대정신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그보다는 공감을 통해서 찾아야 한다라고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국민들의 집단지성이 시대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국민들하고 잘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시대정신을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그렇게 해서 설정하는 시대적 과제라고 하더라도 그 과제는 정말로 속도라든지 그다음에 또 실천 방법이라든지 여러 가지 면에서 국민들이 함께 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균형 있는 그런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