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지적에...추미애 "장관 한번 해보십시오" (국정감사 현장영상)

장제원 지적에...추미애 "장관 한번 해보십시오" (국정감사 현장영상)

2020.10.26. 오전 11:5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윤호중]
존경하는 장제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제원]
장제원입니다. 법무부 장관님, 올해 국정감사에서 야당에서 지적하고 있는 게 크게 네 가지 같아요. 첫째는 우리 추미애 씨 검찰 개혁. 이를테면 증권범죄합수단을 없앴다든가 또 반부패부 같은 것들을 법제처 입법 예고도 패싱하고 축소했다, 이런 문제점들. 그리고 두 번째는 장관의 인사가 전횡이다, 이런 게 있었고요.

세 번째는 수사지휘권 발동이 남용이다, 이런 지적이 하나 있었고요. 네 번째는 아들의 문제. 크게 이 네 가지였다고 보는데 야당 의원님들의 비판적인 시각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으시죠?

[추미애]
전혀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장제원]
그렇다면 국민들은 어떻게 생각하실까. 추 장관님의 종합적인 평가에 대해서 여론조사가 있더라고요. 한번 보시죠. 물론 이게 3개월 전의 조사이기는 한데 우리 추미애 장관님과 추미애 장관의 명을 거역하고 있는 윤 총장의 직무수행평가를 비교하는 의미 있는 여론조사가 있더라고요. 한번 보시면 윤석열 총장이 잘한다 43%, 못한다 38%. 추미애 장관 잘한다 40%, 못한다 45%.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이 전가의 보도처럼 말하고 있는 여론조사입니다. 특히 한국갤럽 여론조사인데 장관께서 판정 패한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추미애]
대단히 송구하고요. 더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제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보자고요.

우리 야당에서 추미애 장관님 사퇴하라고 하고 있지 않습니까. 동의하지 않으시죠? 동의하지 않으시죠?

[추미애]
뭐라고 하겠습니까.

[장제원]
알겠습니다.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 넘어가보죠.

한 달 전입니다. 9월 9일에 알앤서치에서 추미애 장관의 사퇴를 찬성한다 51%, 매우 찬성한다 40.9%, 반대한다 43.5%. 남겨보세요, 다음에. 9월 16일날 같은 기간 1주 후에 조사했어요. 사퇴를 찬성한다 55.7%. 올랐어요. 반대한다 38.4%. 낮아졌습니다. 특히 20대 청년에서 59.7% 사퇴해라. 30대, 문재인 정권의 주된 지지층이 30대인데 58.4% 자진사퇴하라, 이렇게 했는데 50% 이상의 국민들이 추 장관에게 마음이 떠났다고 보여지는데 야당의 주장이 근거가 없어 보이십니까?

[추미애]
많은 부분은 장제원 위원님도 많이 가공을 하셨지 않았나 싶습니다.

[장제원]
가공이요? 이거는 알앤서치에서 나온 여론조사인데요. 그대로 나온 겁니다. 데이터 제출하겠습니다.

[추미애]
군 입대를 했고, 또 군 복무를 충실히 마친 아들에 대해서도 수많은 우려. 언론이 제 아들과 저에 대해서 한 31만 건 보도를 했어요. 그렇게 무차별적 보도를 하고 여론조사를 한다면 저렇겠죠.

[장제원]
알겠습니다.

[추미애]
위원님도 장관 한번 해보십시오.

[장제원]
저는 도대체 왜 추미애 장관의 업무수행 만족도가 낮고 국민의 50% 이상이 사퇴하는 게 맞다라고 생각할까.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첫째, 추미애 장관식의 검찰 개혁 문제 있다. 국민들은 장관이 추진하고 있는 개혁이 검찰 길들이기 아니냐. 검찰 장악을 위해서 이러는 것 아니냐. 또 늘 추미애 장관은 이렇게 얘기하잖아요. 개혁을 바라는 민주시민에 맞서서 검찰과 언론이 반개혁동맹전선을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편가르기하고 밀어붙이기식 검찰 개혁이 이런 결과를 초래하지 않았느냐, 저는 이렇게 생각하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아니죠?

[추미애]
장제원 위원님 생각이고요.

[장제원]
제 생각이요? 오케이. 그러면 국민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보자고요.

이게 8월 10일날 NBS, 그러니까 앤브레인과 한국리서치 등 4개사 공동으로 조사를 했어요. 추미애 장관의 이 검찰 개혁, 정부 여당의 검찰 개혁 어떻게 생각하냐? 52%가 정부와 여당의 검찰 개혁, 검찰 길들이고 변절됐다. 32%가 당초 지지와 같이 가고 있다. 이런 4개의 여론조사. 제 이야기가 아니에요. 여론조사 기관 4개 조사 기관이 한 거고 그다음에 넘겨보세요.

또 하나의 의미 있는 조사가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서 조사한 겁니다. 정부여당 검찰 개혁 방향 잘못하고 있다. 51%. 잘 못하고 있다 41%. 추미애 장관이 말씀하시는 민주 시민들이 잘 못하고 있다고 얘기하는 겁니다. 추미애 장관님 말씀하시는 민주시민 잘하고 있다는 32%밖에 안 됩니까? 민주시민들이 반감을 갖고 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우리 장관님께서 장관님이 추진하고 있는 그 검찰 개혁에 대해서 다른 의견을 인정해야 됩니다. 소통하고 설득하고 좀 더 공감 능력을 발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추미애]
위원님도 많이 도와주세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