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통신비 지원, 만 16~34세·만 65세 이상" 최종 합의

[현장영상] "통신비 지원, 만 16~34세·만 65세 이상" 최종 합의

2020.09.22. 오후 12:2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4차 추경안 합의…통신비 일부 삭감·돌봄비 중학생 확대
통신비 전 국민 → 16~34세, 65세 이상에 2만 원 지원
돌봄지원비 지급 초등학생 → 중학생 확대
AD
[앵커]
7조 8천억 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앞둔 오늘 여야가 세부 항목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전 국민에게 2만 원씩 지급하려던 통신비를 일부 깎아 선별적으로 지원하고, 돌봄 지원금을 중학생 자녀까지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회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코로나19로 인해서 큰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우리 국민들께 긴급하게 지원을 하기 위한 이번 추경 예산안을 여야 합의로 처리할 수 있게 돼서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신속한 처리에 합의해 주신 국민의힘 주호영 대표께 감사를 드립니다. 정부는 신속한 집행을 통해서 추석 전에 우리 국민들께 잘 전달이 되어서 작은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합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번 4회 추경이 여야 간에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게 되어서 참으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들 요구와 주장을 대폭 수용해 준 민주당의 김태년 대표님과 간사님 또 이 모든 절차를 주재해 주신 정성호 예결위원장님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정성호 /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먼저 밤새워 오늘 아침까지 합의를 위해 노력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여야 간사의 합의 사항을 통 크게 수락하신 주호영 대표님, 김태년 대표님 감사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경예산안 처리과정에서 보여준 여야간의 끈질긴 대화와 타협, 통 큰 양보 이러한 정치가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사회자]
합의문을 낭독하기 전에 여야 원내대표의 합의문 서명이 있겠습니다. 서명하셨으니까 일어서서 같이 포토타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합의문 관련해서 협상을 해 오신 간사님들이 합의문을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경호 /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
합의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은 2020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이동통신요금 지원대상 사업은 만 16세에서 34세와 만 65세 이상까지로 한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간사]
2, 전 국민 20% 1037만 명에 대한 코로나 백신 물량 확보를 위한 예산을 증액한다.

[추경호 /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
3. 의료급여 수급권자 70만 명과 장애인연금 수당 수급자 35만 명 등 취약계층 105만 명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상예방접종을 위한 예산을 증액한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간사]
4, 코로나 재확산으로 소득이 감소한 법인 택시운전자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등 특별지원사업 예산 증액을 통해 지원한다.

[추경호 /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
5, 중학교 학령기 아동 만 13세에서 15세에 대해서는 비대면 학습지원금 15만 원을 지급한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간사]
6, 정부 방역 방침에 적극 협조한 집합금지업종 유흥주점, 콜라텍에 대해서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00만 원을 지급한다.

[추경호 /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
7, 코로나19 대응에 희생이 큰 의료인력 등의 노고 보상 및 재충전을 위한 상담, 치유 및 교육훈련비용을 지원한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간사]
8, 사각지대 위기 아동 보호 강화를 위한 상담시설 보강, 심리치료 인프라 확충, 아동보호 전담요원 조기배치 등을 위한 예산을 반영한다. 2020년 9월 22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태년. 국민의힘 원내대표 주호영. 이상입니다.

[사회자]
이상으로 2020년 제4회 추경경정예산안 여야 관련 합의문...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