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면 걸어라...남성 만천 보· 여성 8천 보

살 빼려면 걸어라...남성 만천 보· 여성 8천 보

2015.12.01. 오후 6:2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하루에 만 걸음 이상 걸으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이미 효과가 입증된 건강 비법입니다.

특히 빠르게 걸으면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남자는 하루 1만천 걸음 여자는 8천 걸음 이상 걸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임상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걷기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심장질환과 당뇨, 고혈압 예방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체지방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이 내놓은 한국 비만인을 위한 신체활동 지침을 보면 걷기 운동으로 체중을 줄이려면 남자는 하루 1만1천∼1만2천 걸음, 여자는 8천∼1만2천 걸음을 걷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 시간은 주당 250분을 넘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신체 활동을 늘리는 것도 비만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청소할 때도 청소기 대신 빗자루를, TV를 볼 때 리모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한 주에 최소 3회 이상 운동해야 하는데 적극적인 감량을 위해서는 5회 이상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운동할 때는 최소 30분 이상, 적극적으로 살을 빼려면 60분 이상 해야 하며 한 주 단위로 계산하면 150분 이상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일지를 작성해 하루에 얼마나 운동하는지 측정하고, 걷기 운동은 만보계를 사용해 걷는 걸음을 기록하는 것도 규칙적인 운동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매일 지나치게 운동하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YTN 임상호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